[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안전은 우리 가스기술공사의 핵심가치로 원칙과 기본을 중시하는 선진안전관리 기법과 재난대응능력 향상을 기반으로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 활동을 펼쳐 지속적 무재해 달성을 유지하겠습니다.”

지난 1월 30일 한국가스기술공사에 부임한 고영태 사장은 에너지·자원분야 전문가이다. 서울대학교 금속공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를 마친 후 경남대학교 공과대학조교수로 잠시 몸을 담고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에서 재료공학과 박사학위를 받았다. 펜실베니아 주립대 연구교수로 지내다가 1990년 가스공사에 입사해 2005년 퇴직 때까지 연구개발원장을 역임했다.

이후 숭실대학교 교수와 가스공사 비상임이사, 성균관대학교 창업교육센터장 등 교단과 공기업, 산업현장을 두루 경험했다.

고 사장은 올해 경영방침을 ‘핵심역량 기반 비즈니스 모델 창출로 혁신성장’으로 정했다.

5대 역점사업으로 기본과 원칙의 안전문화 정착, 정비사업 기술경쟁력 강화, 지속성장 동력개발, 미래핵심 기술확보, 사회적 가치 경영 실현을 목표로 세웠다.

고 사장은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13개 지사 행동기반 안전관리 정착 운영과 전 관로지사 자기관찰안전 확대 운영, 경영진 및 본사 부서장, 지사 관리감독자 현장 안전점검 활동강화 등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현장중심 안전관리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고 강조한다.

현장 안전관리단을 통한 현장 위험요인 관리강화와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한 종합대응훈련, 가상사고 훈련실시 및 매뉴얼 정비 등 통합적 재난안전관리 수준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정비사업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정비경험과 독자적 정비 수행능력을 기반으로 정비수행 방법을 개선하여 안정적인 정비체계를 확립하고 효율적인 정비시스템 구축과 체계적인 기술인력 양성으로 기술경쟁력을 강화하여 정비품질을 제고할 계획이다.

천연가스 공급배관망의 완벽 관리를 위해 모바일 앱을 활용한 선제적 굴착공사 관리, 태블릿PC를 이용한 현장데이터 입력 및 드론을 이용한 배관망 관리로 효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국내 대형건설사 및 해외 O&M 전문업체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중소규모 가스플랜트 등 지분투자 또는 컨소시엄 추진을 통한 LNG터미널 사업 공동개발 및 소규모 지분투자를 확대하여 해외 시운전 및 장기 O&M사업 독자진출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고 사장은 장기운영 LNG탱크 개방보수공사 정보 및 기술자료 수집, 분석과 탱크 개방보수 수행이 가능한 중소규모 협력사를 발굴해 장기운영 해외 LNG탱크 개방보수사업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지난 3월 고영태 사장이 인텔리전트 피깅현장을 방문해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해외 플랜트시장 영업력 강화
국내외 EPC사업 협력강화 및 중소규모 액화프로젝트 사업의 참여로 LNG액화터미널 정비사업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는 등 해외 플랜트시장 영업도 강화할 계획이다.

“미래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엔지니어링 사업을 다변화하고 선진기술을 확보하겠습니다. 이어 고부가가치 R&D 기술개발로 신규사업화도 추진할 방침입니다”며 핵심 설계기술을 기반으로 저온탱크 설계, 기본설계 및 타당성 조사 등 고부가가치 사업전환으로 참여사업을 다각화하고 LNG벙커링 사업을 위한 LNG이용 플랜트 설계기술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고부가가치 R&D 기술개발 및 친환경 에너지 연구개발 확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비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성장 핵심기술로 육성할 방침이다.

특히 친환경 에너지 LNG벙커링 핵심기술 개발로 LNG공급설비 패키지 모듈화 설계, 제작 및 원격지 최적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고 해상부유식 LNG벙커링 터미널 공정설계에 대한 미국선급 기본설계 인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영태 사장은 사회적 가치 경영 실현도 강조했다.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공공기관의 역할이 증대된 만큼 공사 맞춤형 전략과제를 발굴, 추진해 대국민 공공서비스 제공과 성과 창출로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 이행해야 합니다.”

또한 에너지기술 공공기관 특성에 부합한 에너지복지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사회공헌활동 3대 분야 활동(그린누리 기술·함께·희망 프로젝트)을 지속 확대하고 임직원 및 협력시업 동반성장 체감도 제고를 통한 동반성장 문화확산, 신규 중소기업지원제도 도입으로 협력기업 지원 인프라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