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과열돼 가격인하효과 있으나 유통단계 간 갈등 심화


수입·정유사의 충전소 경영 지양해야
용기판매소는 컨소시엄 참여 방안 모색 

최저가 입찰 등으로 가스안전 적신호
무분별한 위탁운송 대책마련 절실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LPG산업의 활성화를 꾀하고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 수입·충전·판매사업자들은 각자 생존방안 마련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LPG소비량이 꾸준히 유지될 때는 각자의 영역에서 수익을 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서로 영역을 넘나드는 등 유통영역이 파괴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일들이 발생하는 이유와 장단점, 발전방향 등을 살펴본다.

 

▲ LPG의 공급시스템이 바뀌면서 유통영역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사진은 LPG충전소에서 벌크로리에 가스충전 모습)


▲유통업계 현황

상부 유통단계인 LPG수입·정유사는 E1·SK가스를 비롯해 SK에너지·GS칼텍스·S-OIL·현대오일뱅크 등이 시장을 나눠 갖고 있다. LPG수입사는 주력사업인 가스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려고 하며 고도화설비를 갖춘 정유사들도 가스 판매처를 확대하려다 보니 소위 ‘치킨전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더욱이 석유화학사까지 가세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자체폴을 달지 않은 한화토탈(前 삼성토탈)은 2010년 5월 4만톤 규모의 부탄저장탱크를 지은 후 2016년 6월에는 4만톤 규모의 프로판저장탱크를 추가 증설했다. 자가소비용으로 LPG를 수입하고 있으나 잉여의 물량은 LPG사업자에게 판매 중이다. 

포스코는 LPG를 직접 도입하기 위해 광양LNG터미널 부지에 5만톤 규모의 LPG저장탱크와 하역·송출 등 부대설비를 2016년 6월 준공했다. 포스코는 당초 열조용 등으로 LPG기지를 활용할 목적이었으나 여의치 않자 내수시장에서 LPG판매를 위해 지난 주주총회에서 사업목적을 변경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밝히지 않고 있으나 한화토탈과 같은 영업전략을 펼칠 가능성이 높다. [표1 참조]

LPG충전·판매 등 하부유통 단계에서도 가스수입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수입·정유사들의 충전소를 통한 소비자직판에 대응하고 가격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ISO탱크를 통한 LPG수입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다.

프로판시장에서 충전소들의 입지가 크게 줄어들면서 환경변화에 대응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과거에는 충전소들이 용기충전을 통해 고수익을 올릴 수 있었으나 벌크산업의 확대로 수익성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벌크판매사업자들이 벌크로리를 운행해 수입·정유사 기지에서 가격할인을 받고 있어 충전소들의 경영난이 심각해지고 있다. 중간 물류기지 역할을 하기 위해 충전소들이 이충전 시설을 갖췄으나 이마져도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고 있다.

벌크판매사업자들은 수입기지에 가면 kg당 130~150원 정도 가격할인을 받고 있어 물류기지 역할을 하는 충전소는 벌크판매사업자에게 수송비 절감 차원에서 kg당 10~20원 수익을 내고 있다. 이 같은 어려움을 타파하고자 결국 벌크 이충전 시설을 갖춘 충전사업자들은 소비처를 확보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LPG벌크판매사업자 역시 3톤 이상의 저장탱크에 가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10톤 이상의 벌크로리 또는 탱크로리를 구비할 수 있도록 제도건의를 요청하고 있다. 충전업계의 소매업 진출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거래처에 가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문호가 개방되길 바라고 있는 것이다.

 

▲장단점 파악

LPG소비량이 정체되고 있는데 가스공급자 간 경쟁이 치열해지다보니 수입·정유사의 경우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있는 충전소를 활용해 소비처 확보에 항시 관심을 갖고 있다. 이들 충전소는 대규모 소비처의 입찰경쟁 시 자영 충전사업자 또는 벌크판매사업자가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저가의 가격을 제시, 낙찰 받으면서 분쟁을 일으키는 사례가 잦다.

충전사업자와 벌크판매사업자들이 소형LPG저장탱크 공급사업에 뛰어들면서 가격할인을 앞세워 소비처가 바뀌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이는 가스사고가 잦아지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완성검사를 받지 않은 소형탱크에 가스를 충전하던 중 가스가 누출돼 화재로 번지는 사고도 있었으며 LPG판매업소에 무단으로 놓여 있던 소형LPG저장탱크를 지게차로 옮기던 중 가스가 누출되는 사례도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가스를 운반하는 LPG탱크로리가 교통사고 또는 빗길에 미끄러지면서 가스가 폭발·누출되는 사고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벌크시장은 현장에서 퍼지작업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잔가스가 남아 있더라도 소형저장탱크를 그대로 옮기는 경우도 있는 실정이다.

정부 정책이 사업자 간 경쟁에 치우친 나머지 안전관리 소홀을 부추기는 측면이 있다. 벌크사업은 전국 어디든 가스공급이 가능하고 위탁배송을 맡길 수 있어 위험요소를 안고 있다. 위탁운송사업자는 가스를 공급하는데 치중하다 보니 시설관리는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위탁운송을 맡긴 사업자는 가스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고 인근의 사업자들이 선조치하는 경우도 있다.

 

▲발전방향

경쟁심화로 유통영역이 파괴되면서 소비자가격이 인하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무엇보다 가스안전 확보가 우선시 돼야 한다. 소비처에 가스공급을 위탁할 수 있는 사업자의 진입장벽은 상당히 낮은 편으로 제도정비가 시급하다. 현재 기준을 보면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허가를 받았고, 고압가스운반자 등록이 됐으며 대표자 또는 법인 명의 벌크로리를 확보한 사람이 해당 지자체에 사업계획서와 함께 등록 신청을 해야 한다. 다만 벌크사업을 할 수 있는 충전사업자나 판매사업자는 벌크로리만 확보한 후 지자체에 허가를 받으면 액화석유가스 위탁운송사업자로 등록한 것으로 간주한다.

이 같은 실정에서 무분별한 위탁운송의 증가를 막기 위해 안전관리자가 없는 1톤 이하의 소형탱크는 위탁배송이 금지돼야 한다고 현장의 사업자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한 벌크허가를 받은 지역에서만 가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비치고 있다.

가스산업이 보다 발전하기 위해서는 최저가 입찰제도 역시 재검토가 필요하다. 가스산업은 일반 공산품과 달리 안전관리라는 책임이 부여되는 만큼 적정 수준의 이윤은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권역별로 가스를 나눠서 공급하는 도시가스회사 역시 지자체가 원료·투자비 등을 고려해 적정 가스요금을 승인하고 있다.

수입·정유사들은 대리점인 자영충전사업자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상생경영에 나서야 한다. 자영충전소를 운영하는 사업자들과 LPG수입·정유사 출신들이 운영하는  일부 임대충전소 간 경쟁이 펼쳐지면서 잡음도 생기는 경우가 있다. 자영충전사업자 입장에서는 투자금으로 인해 적정수익을 내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는 구조인 반면 수입·정유사 출신들의 경우 대부분 2∼3년 거처 가는 자리다. 때문에 자영사업자들은 수입·정유사 임대충전소들로 인해 산업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소기업 영역인 충전소에 대기업이 연관하는 것은 정부의 동반성장정책에 역행하는 만큼 충전소경영에 한발 물러서는 것이 필요하다.

LPG판매사업자의 경우 용기판매업과 벌크사업자 간 양극화로 갈등이 심각하다. 정부의 LPG지원사업이 지속되는 가운데 배관망공급사업 및 사업자에 대한 내용이 액법에 명시될 예정이다. 배관망사업이 기존 LPG집단공급사업과는 다른 부분이 있는 만큼 도시가스사업 체계와 비슷한 내용이 포함된다. 앞으로 용기판매사업자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가능성이 크다. 도시가스가 보급되지 못하는 지역의 주민들을 비롯해 정치권·지자체 등이 LPG배관망 사업을 원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LPG판매사업자는 이를 거부하기보다는 충전소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일본은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LPG판매사업자가 영업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거나 영업활동이 축소되었을 경우에 LPG판매사업자의 재산권 보호 측면에서 영업보상을 해 준 사례가 있다. 이 같은 사례를 국내에 적용해 국가로부터 보조금을 받아 LPG사업 유통합리화 및 판매사업자 지원제도 등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