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부와 가스안전공사는 도서지역 5천가구를 대상으로 가스시설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가스신문=이경인 기자] 고령가구와 노후시설 빈도가 높은 도서지역 가스시설에 대한 실태조사가 본격 추진된다. 또한 이번 실태조사를 토대로 향후 노후가스시설 개선대책 마련의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이달부터 7월까지 3개월간, 전북과 전남, 충남, 인천의 섬지역 49개 도서 5081가구를 대상으로 가스시설 전수조사가 실시된다.

이번 전수조사는 고령세대가 대부분인 도서지역의 경우, 지리·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재해와 재난에 취약하고 가스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판단에 따라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도서지역 가스안전관리 확보를 위해 실시된다.

가스안전공사의 한 관계자는 “올해 전수조사를 위해 21명의 전담인력을 선발했다”며 “전남북과 충남, 인천 등 섬이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총 5081가구에 대해 전수조사가 실시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달 초, 전담인력에 대한 교육이 완료되면서 이달 중순부터 지역별로 실태조사가 본격 실시된다고 덧붙였다.

전담인력은 도서지역 가스사용시설을 직접 방문, 안전점검과 계도물을 배포하고 주민 안전교육과 안전장치 보급, 위험시설 개선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번 도서지역 가스시설 실태조사는 처음 시행되는 제도로 2021년까지 4년간 2만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고령가구와 노후시설에 대한 실태조사를 계기로 향후,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과 지원제도 마련도 기대된다.

가스안전공사의 한 관계자는 “지난 2011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통해 도심지역 노후시설은 상당부분 개선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반면, 접근이 어려운 도서지역의 경우, 상대적으로 개선속도가 늦은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번 도서지역 가스시설 실태조사를 통해 그동안 소외됐던 도서지역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에도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실태조사결과, 예상보다 노후시설이 많은 것으로 확인되면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지원을 유도해 금속배관 설치 등 추가 지원책 마련도 검토되고 있다.

실제, 도서지역이 많은 전라남북도의 올해 서민층 가스시설 규모는 1만5천가구에 달하지만, 섬 지역은 접근성의 한계와 경제적인 이유로 개선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는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위해 가구당 20만원 내외가 지원되고 있지만, 도심지역이나 도서지역 모두 동일한 비용이 책정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실태조사를 토대로 추가비용 부담이 불가피한 도서지역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의 정책 변화도 기대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