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7일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 대한 보급확대 방안」공청회가 LPG판매사업자들의 집단항의로 무산된 것은 이미 예상했던 수순이다. 현재 LPG사용가구(약 400만 세대)는 LPG업계의 마지막 보루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중 절반을 도시가스로 전환하겠다는 정책은 ‘울고 싶었던 차에 뺨 맞는 격’이나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지난 30년 간 정부와 지자체의 천연가스(도시가스)보급 확대정책으로 LPG업계는 대부분의 시장을 잠식 당하고 겨우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200만호 도시가스 전환’이라는 목표 아래 진행하려는 공청회를 어떻게 간과할 수 있겠는가.

도시가스회사 조차도 경제성이 없어 영업을 포기한 격오지까지 정부가 앞장서서 전환계획을 세운 것 자체가 무리수이고,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이다. 도시가스나 LP가스나 다 같은 청정성 에너지이고, 셰일가스 등을 생각할 때 국가에너지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오히려 LPG의 공급비율은 증강되어야 한다.

특히 그동안 LPG업계는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한 LPG벌크시스템(소형저장탱크 공급) 확산에 배전의 노력을 경주해 왔다. 또한 많은 정부예산이 투입된 LPG 마을단위 배관망, 군단위 배관망사업도 지금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문전옥답 1,800만의 도시가스가 천수답 400만에 불과한 LPG를 잠식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세계 LPG시장은 지난 10년간 매년 그 수요가 꾸준하게 신장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계속 역주행 중이다. 이제 가정·상업·산업용 수요는 고작 220만 톤에 불과한 실정이다. 더 이상 LPG를 잠식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