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제1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 겸 제8차 경제관계장관 회의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가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수소유통체계를 전담할 기관 신설로 수소가격 안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2022년까지 중·장거리 대형버스 위주로 수소버스를 보급하고, 부품 국산화를 통한 수소전기차량 가격을 5000만원 이하로 저감시키는 등의 내용도 발표했다.

정부는 8일 김동연 부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 겸 ‘제8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관계부처 합동의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 방향’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관계부처 합동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 방향을 살펴보면, 우선 차량보급 활성화를 위해 수소차는 충전인프라가 구축된 지역 위주로 보급된다. 또한 내연차량과의 가격차이, 생산량, 핵심 부품의 기술 발전 속도를 고려해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조정, 지급한다.

특히 2022년까지 수소버스를 1000대(잠정) 보급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중·장거리 대형(시내버스, 고속버스 등) 위주로 수소버스를 보급하며, 구매보조는 내연 차량과의 가격 격차가 큰 점을 감안해, 차액을 고려한 구매보조금을 지원키로 했다. 다만, 본격 보급사업에 앞서 시범사업은 물론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사업성을 분석 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더불어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개소를 구축함에 있어 고속도로·국도 주요 휴게소(160개소, 국토부) 및 도심 거점 지역(150개소, 환경부)에 집중 설치키로 했다. 다만, 수소차용 수소충전소는 부생수소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부생수소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는 LPG 개질 형태의 융복합충전소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 버스차고지에 CNG개질 형태의 융복합충전소도 구축된다.

특히 수소(부생수소, CNG·LPG 개질수소 등)를 대량 일괄 구매 및 운송을 담당하는 전담기관을 신설해 수소가격 안정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전기차의 차량가격을 5000만원 이하로 저감시키면서 내구성능은 1.5배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현재 95% 수준인 스택 부품 국산화를 100%까지 끌어올리고, 고가의 수입소재 원천기술 확보 및 부품기능 단순화를 위한 기술개발에도 집중한다.

더불어 수소충전소 국산화율을 제고시키고, 대용량 급속 충전을 위해 수소충전소의 용량을 기존 250kg/day에서 500kg/day로 충전속도도 1kg/min에서 3kg/min으로 증대시킨다. 안전기준과 관련해 고압 수소 운송·보관용 저장용기를 개발하고, 충전소 부품에 대한 안정성 평가 기술방법 마련에 나선다.

2021년 출시를 목표로 쓰레기 수거차, 청소차, 냉동탑차, 렉카차 등으로 활용 가능한 적재량 5톤급 수소 화물차 및 특장차 개발도 추진된다.

특히 국토부, 환경부, 산업부, 금융위가 규제개선 및 제도정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국토부는 현행 일반주거지역과 달리, 시설 제한이 덜한 준주거·상업지역 내에는 수소충전소 등 고압가스 충전소 설치가 불가한 부분을 준주거·상업지역 내 수소자동차충전소 입지제한을 완화토록 검토한다.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설치시 대기업은 보조금 대상에서 제한됐던 현행을 보급 초기단계의 설치의 어려움, 초기 운영기간 운영 적자 등을 고려해 수소충전소 설치 지원대상에 대기업, 수소충전소 관련 특수목적법인(SPC)도 허용한다.

현재 수소충전부품 평가를 위한 초고압의 시험 환경이 필요한 상황에서 산업부는 수소충전 등 수소산업 관련 부품 실증센터를 구축, 부품 국산화를 통한 수소충전소 건설비용 절감에 나선다. 금융위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비의 정책자금 저리융자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