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강원도 산간지역 등에 LNG용 ISO탱크 컨테이너 이용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LPG업계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가뜩이나 LPG소비가 위축되고 있는 실정에서 LNG보급 위주의 정책이 마련되는 것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할 전망이다.

LNG용 ISO탱크 컨테이너 이용 확대 건의안을 두고 업계 관계자들이 11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안전과 회의실에서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는 산업부, SK가스, E1,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LPG산업협회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행 LNG용 ISO 탱크 컨테이너 적용범위를 보면 서해 5도의 발전용 및 강원도 산간지역의 대량수요자시설에 한정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다. 이에 LNG용 ISO 탱크 컨테이너 용도 제한을 폐지해 달라는 요구가 생기고 있다. 즉 서해 5도의 발전용 및 강원도 산간지역의 대량수요자시설 이외에 다양한 장소에서 LNG용 ISO 탱크 컨테이너 사용을 가능토록 해 달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사안은 가스업계 간 입장이 극명하게 나뉘고 있어 개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LPG산업협회를 비롯해 E1·SK가스 등 LPG수입사가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이에 정부도 도서지역 발전용으로 제한하든지 개정을 심사숙고해야 하는 상황에 몰렸다.

이와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에너지안보와 가스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해 LPG와 LNG는 적정수요를 유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LNG보급 위주의 정책이 마련될 경우 여러가지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향후 LPG업는 정부의 방향에 맞춰 대응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