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창원의 명호마을에 사시는 할머니댁의 노후된 가스시설이 금속배관으로 교체됐다. 할머니가 개선된 시설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대부분 고령가구… 노후된 시설 그대로 사용, 사고위험 노출 

수거된 조정기·가스호스 권장사용기간 3∼4배 넘겨 
금속배관에 타이머콕 설치  부주의사고 예방 기대

[가스신문=이경인 기자] 지난 2011년부터 시작된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이 올해로 8년을 맞았다.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은 지난 7년간(2011∼2017년) 54만7천여가구의 노후된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했다. 이를 통해 2010년 41건이던 LPG주택사고는 2016년 27건으로 34.1% 감소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올해도 4만8988가구를 대상으로 전국에서 시설개선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도심권 LPG사용시설의 감소여파로 상당수 개선가구는 비도심인 농어촌지역에 집중돼 있다.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이 한창인 경남 창원의 명호마을을 방문,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 보았다.

 

정부·지자체 지원 늘려야 

경남 창원시 외곽에 위치한 명호마을은 논을 주변에 끼고 있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거주하는 분들이 대부분 고령의 어르신들로, 취사용으로 사용하는 LPG의 경우, 사용량이 1년에 20kg용기 한통을 넘지 않는다고 한다.

이 때문에, 일부 사용가구의 LPG용기는 재검사기간을 경과한 사례가 있을 정도. 재검기간이 1년 정도 남은 용기를 설치할 경우, 사용기간이 대부분 1년 이상인 만큼, 자연스럽게 미검사용기가 되는 셈이다.

올해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가구로 선정된 여모 할머니(82)도 오랫동안 LPG시설을 그대로 사용한 탓에 고무호스는 검게 그을렸고 압력조정기도 제조일자 확인이 좀처럼 쉽지 않을 정도로 세월의 때가 많았다.

확인결과, 고무호스의 제조시기는 2001년, 조정기는 이보다 앞선 1997년이었다.

염화비닐호스의 권장사용기간이 7년인 점을 고려하면 고무호스는 2.5배, 조정기(권장사용기간 6년)는 3.5배 이상 길게 사용한 셈이다.

언제든지 사고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시설개선작업은 아침부터 일찍 시작됐다. 여 할머니댁도 개선사업자 2명이 방문, 작업준비가 한창이었다.

사전에 배관위치와 길이를 파악, 작업한 덕분에 여 할머니댁의 시설개선은 한시간여 만에 마무리될 수 있었다.

금속배관 교체작업을 하면서 LPG용기의 위치도 창고 부근의 외진 곳이 아닌, 부엌 바로 앞쪽으로 배치됐다. 창고를 드나들면서 용기로 인한 불편이 줄어든 셈이다. 여기에 가스레인지에 연결되는 가스타이머콕을 설치하는 것으로 개선작업은 마무리됐다.

경남도는 지역 특성상 농촌과 고령가구가 많은 점을 감안해 금속배관 교체를 하면서 타이머콕도 함께 보급하고 있었다.

가스안전공사 경남본부 김명진 부장은 “경상남도와 함께, 관내 서민층 가스시설 1만가구를 대상으로 타이머콕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금속배관 교체와 함께, 타이머콕을 설치하면 고령가구의 가스사고가 근본적으로 예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경남도와 가스안전공사는 연초,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자와 함께 타이머콕도 별도로 선정, 보급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개선사업의 혜택을 기다리는 가구가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실제, 경남도는 전국 광역시도 중에서도 개선규모가 상위권에 속하는 지역이지만, 저소득 고령가구의 증가로 개선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여 할머니댁의 가스시설 개선에 참여한 대양종합가스 안주영 대표는 여전히 낡은 시설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농촌지역의 특성상 도시가스 대신, LPG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경제적으로도 넉넉하지 못하고 어르신들이 홀로 사시는 가구가 많아서, 자체적으로 시설을 개선하거나 안전관리를 담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실제, 명호마을에서는 고무호스를 사용하고 있는 가구의 모습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안주영 대표는 “초창기부터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에 참여하면서 매년 100가구 이상, 개선하고 있지만, 현장을 다니다 보면, 여전히 미개선 가구가 적지 않다”며 “금속배관 의무화 시기(2020년)가 몇 년 앞으로 다가온 만큼,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예산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시설개선을 통해 수거된 노후 조정기의 모습. 일부 조정기의 경우, 권장사용기간의 3배를 넘어서는 경우도 있었다.

실태조사 통해 정책변화 기대 

LPG사용시설의 금속배관 의무화시기가 2년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경상남도에서도 법적기한 내에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 완료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경남도 경제정책과 민은미 주무관은 “산간도서지역이 많은 지역 특성상, 이들 지역은 노후된 가스시설을 그대로 사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며 “매년 상당량의 가스시설 개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당수의 노후시설이 남아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경남도는 처음으로 산간도서지역을 대상으로 가스시설 사용실태 조사를 준비 중이다.

민 주무관은 “연내 30명 내외의 전담인력을 선발해 지역별로 가스사용실태를 파악, 문제점과 개선가구 현황 조사에 나설 예정”이라며 “이를 계기로 가스시설 개선사업의 효율적 계획수립은 물론, 향후 추진방향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가스안전공사에도 전국 도서지역을 대상으로 가스시설 전수조사를 실시,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7월까지 전북과 전남, 충남, 인천의 섬지역 49개 도서 5081가구를 대상으로 가스시설 전수조사가 실시된다.

이번 전수조사는 고령세대가 대부분인 도서지역의 경우, 지리·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재해와 재난에 취약하고 가스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판단에 따라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도서지역 가스안전관리 확보를 위해 실시된다.

가스안전공사의 한 관계자는 “올해 전수조사를 위해 21명의 전담인력을 선발했다”며 “전남북과 충남, 인천 등 섬이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총 5081가구에 대해 전수조사가 실시된다”고 설명했다.

전담인력은 도서지역 가스사용시설을 직접 방문, 안전점검과 계도물을 배포하고 주민 안전교육과 안전장치 보급, 위험시설 개선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번 도서지역 가스시설 실태조사는 오는 2021년까지 4년간 2만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경남도와 가스안전공사의 고령가구와 노후시설에 대한 실태조사를 계기로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의 변화와 새로운 안전관리제도 마련 등이 기대된다.

 

----------------------------------------------------------

 

시설개선 통한 가스사고 감소효과는
성공적 에너지복지정책으로 평가

고령자 가스사고는 취급부주의·시설미비 비율 높아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이 8년째를 맞으면서 도심지역의 서민층 가스시설보다 도심외곽의 농어촌지역 고령가구의 개선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고령가구의 노후시설 개선과 함께, 타이머콕 보급도 병행되는 지역이 늘어나면서 관련 사고예방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 최근 5년간(2012∼2016년) 고령자부주의 가스사고는 31건이 발생, 전체 가스사고 중 5.1%를 차지하고 있다.

고령자가스사고의 원인을 살펴보면 사용자취급부주의가 45.2%로 전체 가스사고 중 취급부주의사고 평균인 30.3%보다 높았다. 여기에 시설미비도 22.6%에 달해 전체 평균 15.3%보다 높았다.

고령가구의 경우 부주의사고 증가는 물론, 노후된 시설을 사용하면서 시설미비에 의한 사고 증가 등 이중고를 겪고 있는 셈이다.

이에, 지자체와 가스안전공사는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과 함께 고령가구를 대상으로 타이머콕 보급사업도 추진, 과열로 인한 부주의사고와 노후시설 사용으로 인한 시설미비 사고 감소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서고 있다.

아직 효과를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일단 긍정적인 모습이다.

지난해 처음 실시된 중앙부처별 재난안전사업 평가(주관 국민안전처)에서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 사업’이 1위를 차지, 성공적인 사업으로 평가받았기 때문이다.

재난안전사업 평가는 각 중앙부처가 추진한 재난안전사업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정부 23개 부처에서 추진한 296개의 재난안전사업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해 10개의 우수사업이 선정됐다.

평가결과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은 독거노인과 기초생활수급자 가구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LPG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고 퓨즈콕 등 안전장치 설치를 지원하는 것으로, 공익 증진 효과가 높다고 판단돼 최종 1위에 오른바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