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한상열 기자] “우리 회사는 반도체용 특수가스와 관련한 각종 설비 및 장비를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고압용기 및 Y실린더 내면연마기부터 에머전시 캡슐(Emergency Capsule), 특수가스혼합기(일반형·방폭형), 실린더 가열배기장치, 실린더 내면세척 및 건조장비, 잔가스처리설비 등 각종 특수가스 관련설비는 물론 반도체용 특수가스배관, 수출용 크래들 어댑터, 플랜지 등 반도체용 특수고압가스의 품질과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각종 장비를 제작하고 있지요.”

반도체용 특수가스와 관련한 안전장비제조업체로 명성을 얻고 있는 더블유아이씨(주)의 공원석 사장은 요즘도 직원들과 한 차원 높은 장비를 연구 개발하는 데  푹 빠져 지내고 있다.

“그동안 우리 회사는 반도체제조회사, 특수가스메이커, 고압용기 전처리 대행업체, 독성가스 잔가스처리 대행업체 등에서 필요한 장비를 개발, 공급하는 등 납품실적이 풍부합니다. 고객사들이 직접 의뢰한 제품을 연구해 제조, 납품하기도 하지요.”

지난 2001년 설립된 우일코미노를 2007년 더블유아이씨(WIC)로 상호변경하여 이끌고 있는 공원석 사장은 그동안 몇몇 연구개발직원들의 도움을 얻어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귀띔한다. 수원에 사무실을 두고 경기도 화성시에 제조공장을 운용하고 있는 WIC는 국내 굴지의 특수가스메이커는 물론 외국계 특수가스메이커들이 주요고객이라고 덧붙인다.

“우리 회사는 연구개발과 함께 특허도 많이 등록했지요. 반도체용 가스실린더 충전용 처리 및 가스공급장치, 반도체용 가스탱크 내면연마기 등 10여가지 이상의 특허를 받고, 반도체 특수가스용기용 연마석·연마제·물주입장치는 특허출원을 해놓았습니다.”

수많은 특허등록으로 우수한 기능을 선보이고 있는 공원석 사장은 실린더 리크방지캡을 제작해 가스안전공사 교육원에 교육용으로 공급한 데 이어 최근에는 국내 최대의 반도체제조업체인 S사에도 공급하게 됐다며 밝게 웃는다.

“우리 회사가 만든 고압용기 내면연마기는 연마가 용기의 내면 전체에 고루 이뤄질 수 있도록 용기의 자전과 공전은 물론 틸팅과 함께 약간의 기울기까지 둬 8자로 돌아가게 함으로써 연마효과를 극대화한 게 특징입니다. 이러한 연마기의 기술력은 이미 특수가스메이커들로부터 인정받아 납품, 가동하고 있지요.”

세탁기의 원리를 이용, 역회전이 이뤄져 더욱 높은 연마품질을 자랑하는 공원석 사장은 WIC의 존재가치는 한층 더 높은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 고객사들에게 공급하는 것이라고 힘줘 말한다.

“우리 회사가 만든 장비를 고객사의 작업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작은 곳까지 신경 쓰고 있습니다. 잔가스 처리 시 인버터 조작을 작업자의 위치에 따라 각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각도 조절 후 밸브에 커넥터 조립 시 작업자의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서서 작업하는 구조로 설계하여 특허를 받기도 했지요. 이때 유압을 이용하므로 오작동에 따른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개별 연마기에 실린더 투입 시 용기를 들어 올릴 경우 무정전전원공급장치(USP)를 적용,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했지요.”

연마석 자동투입기도 호퍼 로더를 사용, 작업능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하는 공원석 사장은 무엇보다 각종 장비를 이용하는 작업자의 안전과 편리함을 고려해 제조했다고 덧붙인다.

“우리 회사는 고객사의 직원과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할 것입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안전성을 제고시킨다는 사명감을 갖고 개발하고 있지요. 수 년 전 대만의 한 가스회사가 밸브에서 가스가 누출돼 위험한 가운데 제가 리크방지브라켓을 최단시간에 개발, 빠르게 조치해 준 일이 있는데 해당 업체로부터 호평 받았습니다.”

이밖에도 번들, Y실린더 이송용 호이스트, Y실린더 스키드, 고압용기 충전용 카트, 실린더 챔버 등 다양한 제품을 납품해 왔다고 언급하는 공원석 사장은 최근 한국기업데이터(주)로부터 기술역량 우수기업 인증서를 받는 등 높은 기술경쟁력에서 우수기업임을 평가 받아 향후 더욱 좋은 제품을 고객사에게 공급하겠다고 다짐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