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정부의 도시가스 보급 계획에 맞서 LPG판매협회는 업계의 요구사항을 점검하고 만약 정부가 도시가스 보급을 강행할 시 강력히 맞서기로 했다. 또한 1톤 이하의 소형저장탱크 권역판매제 도입과 관련,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입법발의안의 통과 여부를 유심히 지켜보기로 했다.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회장 김임용)는 9일 각 지방의 협회장 16명이 모인 가운데 이사회를 갖고 최근 업계 현안에 대해 심도 깊게 의논했다.

먼저 도시가스 보급확대 후속대책의 건을 통해 그간 워킹그룹 개최 현황에 대해 정보를 교류했다. 판매협회는 정부 측에 LPG판매업 지원방안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고, 세부 내용을 협의 중이다. 워킹그룹 회의에서 판매협회는 어려운 현실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세부 주제를 정해 협의키로 했다.

업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도시가스 보급을 강행할 시 강력히 맞서기로 한 기본 방침을 재차 확인했다.

또한 홍의락 의원이 액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1톤 이하 소형저장탱크의 권역판매제를 도입하려는 것과 관련해 업계에 미치는 파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일부 벌크판매사업자는 이에 대해 우려감을 내비치기도 했으나 대다수는 찬성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져 향후 법안통과 여부를 지켜보기로 했다. 무엇보다 만약 1톤 이하 소형저장탱크의 권역판매제가 실시될 경우 판매사업자는 물론 충전사업자도 동일한 법의 적용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산업부, LPG수입사, LPG산업협회 등과 지난 달 29일 토론회를 갖고 벌크로리의 주차구역제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을 확인했다. 판매협회는 이사회에서 의결된대로 안전관리상 벌크로리의 주차 관리가 필요한 부분을 주장하고 있지만, 과도한 규제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여전히 나오는 실정이다. 따라서 판매업계의 의견을 주장하면서 지속적으로 논의키로 했다.

올해 사회복지시설 및 마을단위 배관망 사업의 대한 안내도 이어졌다. 각 지역별 수요조사 실태와 판매업계의 참여 방안에 대해 고민했다.

이날 모인 참석자들은 LPG산업 보호 차원의 정책토론회 개최 필요성도 제시했다. 오는 8월 또는 9월경 토론회를 여는 것을 검토키로 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