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직원간 성평등과 인권업무 강화를 위해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유해화학물질 검사와 진단 강화를 위해 화학물질안전센터도 설립했다.

10일 가스안전공사는 대규모 인사이동과 함께 부서신설과 효율적 업무 분장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최근 사회적으로 여성직원에 대한 차별 개선과 성평등 기조에 발맞춰, 사장 직속의 외부 자문기구인 ‘젠더자문관’을 비롯해 여성과 인권을 전담하는 ‘인권고객경영부’를 신설한 점에 관심이 모아진다.

가스안전공사의 한 관계자는 “남녀직원의 차별을 개선하고 내외부 직원에 대한 인권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를 초빙, 젠더자문관에 선임할 예정”이라며 “이와함께, 혁신인사처 내에 여성과 인권문제를 전담하는 인권고객경영부도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기존의 사회가치팀을 일자리 창출, 지역 상생·협력과 지역발전 업무를 전담하는 ‘일자리사회가치부’로 확대·개편했다.

검사와 관련해서는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검사와 진단업무 강화를 위해 기존의 독성가스부를 ‘화학물질안전센터’로 분리, 독립시켰다.

화학물질안전센터는 전국 4개 권역별로 화학물질검사팀을 신설,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을 대상으로 검사와 진단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독성가스 현장체험형 전문교육 강화를 위해 산업가스안전기술지원센터 내에 ‘기술교육부’가 신설됐으며 석유화학시설의 안전진단 전문화를 위해 ‘SMS심사팀’, 송유관 검사와 안전관리를 전담하는 ‘송유관검사팀’도 신설됐다.

한편, 정부정책에 따라 일부 부서의 경우, 유난히 명칭변경이 잦은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 대목이다.

기획조정실 내 경영혁신부는 2013년 조직개편을 통해 경영관리부로 변경된데 이어, 2015년에는 창조혁신부로 이름이 바뀐다.

그러나 이마저도 얼마 가지 못하고 2016년 전략기획부로 업무가 통합돼 사라진 뒤, 불과 2년만인 올 7월 공공혁신팀으로 또다시 부활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