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박귀철 기자] 좁은 입지에 다수의 사업장이 밀집되어 있는 노후산업단지에 대한 가스설비 안전진단이 실시된다.

환경부 화학안전과는 산업단지의 유해화학물질 관련 잠재적 위험 요인을 사전에 조사, 발굴하고 개선하고자 ‘노후산업단지 가스설비 안전진단 용역’을 올해 안으로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의 이번 안전진단 대상설비는 노후산업단지 내 고압·독성가스설비, 도시가스설비, 액화석유가스설비 등으로 안전진단 항목은 일반, 장치, 전기·계장 분야다.

세부적으로 △일반분야는 안전장치 관리 적정성 확인, 이상압력통보설비 등 관리상태 확인, 저장설비의 유지관리 상태 확인 등 △장치분야는 가스누출 점검, 배관부식관리 적정성 확인, 배관 고정상태 확인 등 △전기·계장분야는 계측설비 유지관리 확인, 가스누출검지경보장치 관리 적정성 확인, 방폭유지관리 적정성 확인, 매설배관 유지관리 적정성 확인 등 △기타는 가스설비 적정성 확인 등이다.

환경부 화학안전과의 한 관계자는 “전문기관으로 하여금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조사하는 것”이라며 “대형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노후산업단지 내에 안전관리가 취약한 가스설비에 대한 안전진단을 조속히 추진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이번 가스설비의 연구용역 사업비는 3억원, 전기설비에 대한 연구용역도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환경부는 이번 연구용역을 수행할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을 오는 17일 실시하고 11월까지 사업장별 안전진단 보고서 송부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