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 한국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 회장으로 취임 후 4개월 간 회원사를 방문하고 애로사항을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 어려운 실정에서도 협회 회원들은 특정설비전문검사기관 자정 결의대회와 LPG용기전문검사기관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는 등 현안 해결에 여전히 노력 중이다.

선뜻 결론 짓기 어려운 현안 앞에서 어깨가 무거워짐을 느낀다. 무엇보다 LPG용기전문검사기관은 소형저장탱크의 증가로 인한 재검사 물량이 매년 15% 정도 감소하는 등 경영악화가 심각해 지고 있다. 또한 특정설비전문검사기관은 검사물량이 증가하지만 최근 신규검사기관의 급증으로 과열경쟁을 하고 있으니 이 역시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내용은 다르지만 나타나는 현상은 모두 ‘경영난’으로 귀결되었다.

LPG용기재검사 기관은 그 동안 원격모니터링시스템 도입과 밝은 회색 용기 색채 변경 등 정부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예기치 않은 비용이 지출되고 있다. 더욱이 차단기능형밸브가격이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착의무화 법령’과 ‘국내  제조사에만 허용된  특허사용 제도’ 때문에 아무런 대책이 강구되지 않는 실정이다.

업계 내부적으로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는데 외부적인 사정은 더욱 우리를 놀라게 만들었다. 지난 5월 도시가스 보급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공청회가 개최되어 검사기관뿐만 아니라 LPG업계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LPG업계의 거센 반발로 정부가 한발 물러서는 모양새이며 한편으로는 전문검사기관의 목소리도 경청해 주길 바라는 마음도 크다. 도시가스보급확대 정책으로 피해를 보는 분야는 가스공급업체 뿐만 아니라 용기 및 특정설비 재검사기관, 제품제조사도 도미노현상을 겪을 수 있다. 즉 LPG산업 전체가 점차 무너진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으며 이에 따른 피해보상대책도 함께 강구돼야 한다.

아울러 LPG업계 간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소형저장탱크 개방검사 연기’와 ‘매몰저장탱크 굴착검사 폐지’ 주장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는데 최근의 경영환경을 보면 이들 물량마저 감소할 경우 검사기관은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우려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업계의 경제성보다는 ‘국민의 안전’이 확보돼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고 싶다. LPG용기는 수량이 감소하고 있기에 안전관리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는 반면 소형저장탱크는 수량이 증가추세에 있기 때문에 안전관리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가스사고는 아무래도 유통량이 증가하는 분야에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발생했던 LPG저장탱크와 소형저장탱크 사고사례를 살펴보고, 다시금 재난을 당한 후에 후회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7월 6일 개최된 25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 행사장에서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의 ‘촘촘한 제도와 철저한 안전관리, 그리고 확인, 또 확인을 통해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자’는 인사말이 생각난다. 

업계 내부적으로 부실검사를 막기 위해서는 과당경쟁을 지양해야 한다. 사업자들 스스로 먹거리와 시장을 고사시키는 행위보다 앞으로는 화합이 필요하다. 더욱이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검사기관은 업계 간 M&A 등을 통해 역량을 키워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베트남 등 동남아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영역을 다각화할 필요도 있다. 이 같은 현안을 대비하기 위하여 업계의 내실을 다질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앞으로 검사원의 자질 향상과 업계의 재무구조 개선 등 역량을 키워 장차 새롭게  열릴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 ‘검사품질 제고’가 검사기관의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이를 위해 경영자의 의지가 중요하다. 앞으로 협회는 회원들의 필요에 따라 유관기관과 협조해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