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발전설비 공급을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지난 달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포스코에너지의 즉각적인 사업 정상화를 호소하는 청원까지 올라왔다.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포스코에너지의 연료전지발전설비 납품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국내 에너지시장에서는 시스템 공급사로써 사업재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포스코에너지는 지난 2014년 연료전지사업의 영업 손실액이 발생하고, 이듬해 손실액이 증가하자 국내 에너지시장에 발전설비 공급을 중단했다. 포스코에너지 공시자료에 따르면 2013년 연료전지사업에서 약103억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나,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누적 약 3000억원의 영업 손실액이 발생했다.

이러한 연료전지사업의 적자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포스코에너지는 최근 별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외부투자자 유치에 나섰으나, 순탄하게 진행되지 못하는 눈치다.

또한 관련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에너지가 지난 2016년부터 연료전지사업 개선을 위한 차선책으로 사업 매각도 검토, 추진했으나 이마저도 녹록치 않은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포스코에너지 경영진의 사업 정상화 해결방안이 수년째 난항을 겪으면서 연료전지발전설비 공급 중단이 장기화되고 있다.

이를 놓고 국내 연료전지발전시장은 포스코에너지가 초기 산업육성에 앞장서 시장을 형성했음에도 영업 손실이 발생하자 개선을 위한 노력보다는 연료전지시스템 제조·공급사업을 방치하고 있다는 따가운 비난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게다가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발전사업부문의 정상화를 위한 자구책 마련에도 불구하고 연료전지사업에 개선이 가시화되지 않자, 국내 연료전지발전시장에서는 ‘포스코그룹과 포스코에너지 경영진이 연료전지사업을 정리하려 한다’는 후문도 무성하다.

업계에 떠도는 후문의 발생 원인은 포스코에너지 홍보팀이 일관되게 밝힌 “매각 없이 사업 강화에 나서겠다”는 입장과 달리 연료전지발전설비 납품을 위한 장기서비스계약(LTSA)금액만 올릴 뿐 시장 내 다양한 수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을 공급하지 않는 포스코에너지의 비정상적인 사업형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렇다보니 포스코에너지가 국내 연료전지발전시장에 대응을 못하는 상황에서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포스코에너지의 즉각적인 사업 정상화’를 촉구하는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정부가 신재생에너지로 분류된 연료전지분야의 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REC가중치 2.0 유지와 연료전지전용요금제 신설 검토도 검토 중인 상황에서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시스템 제조 사업을 중단한 점이다.

포스코에너지의 연료전지사업 중단은 단순히 특정기업의 사업 중단만으로 볼 수 없다. 연료전지발전분야에서 수년간 쌓아온 기술력과 시스템검증 능력이 시장에서 사장되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하나같은 지적이다.

때문에 관련업계는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사업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내부적으로 사업 정상화를 위한 명확한 방안을 마련해 시장과 소통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는 포스코에너지가 사업 정상화를 위한 열쇠로 그동안 수면 아래에서만 거론되고 있는 연료전지사업의 부분매각도 하나의 방법이라는 반응이다.

G연료전지발전사업의 한 관계자는 “국내 에너지시장에 연료전지발전설비를 납품하지 않으면서 사업을 강화시키겠다는 포스코에너지의 입장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포스코에너지가 사업 정상화 방안으로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면 더 이상 뒤에 감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연료전지업계 관계자는 “포스코에너지의 사업 중단이 장기화될수록 국내기업이 힘들게 일구어 놓은 연료전지발전시장이 외국기업에 잠식될 수도 있다”며 “국내 연료전지시장이 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이제 막 성장을 하려는 중요한 시기에 포스코에너지의 역할은 더욱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포스코에너지의 최대주주인 포스코는 지분 74.7%를 보유하고 있으며, 코에프씨스틱그로쓰챔프와 비엘에너지제일차㈜가 각각 지분 7.2%, 6.9%를 소유하고 있다. 또 포스코에너지의 LNG복합발전, 신재생에너지 등 여러 사업부문 가운데 연료전지사업은 지난해 기준 전체매출에 4.3%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