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월 제1차 혁신성장 관계 장관회의에서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환경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보급을 310기로 확대하기로 했고, 올해 신규 수소충전소 18개소 건설하고 내년 41개소를 구축한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일반인이 충전 가능한 국내 수소충전소는 12개 충전소 가운데 8개소에 불과하며, 현재 구축중인 충전소도 9개소에 불가하다.

더욱이 수소충전소가 정부지원 아래 보급되고 있으나 모든 업무가 지자체에 일임되어 있어 구축 속도는 더디게 진행 중이다.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본 경험이 있는 지자체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구축업무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러나 처음 구축하는 지자체의 경우 사업비 확보, 부지선정, 관련법령(학교법, 국토법 등)과 민원(주민수용성) 등의 난관에 시작부터 부딪히기 마련이다.

또한 관련부서도 수소충전소 보급이 생소한 업무이다 보니 협조를 받더라도 기존의 일반사업들에 비해 확연하게 검토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또 건축 및 시설발주를 받은 조달 업무도 가격과 성능, 기술력 등의 객관적인 평가를 하기 위한 노하우를 갖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은 지자체의 애로사항을 조금이나마 지원하기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 활성화 지원’ 워킹그룹을 지난 4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업무 절차서 △수소충전소 표준설계 지침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해설서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까지 최종본을 완성할 계획이다.

최종본이 완성되면 여기에 그치지 않고 매년 지자체 및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신화 과정을 거쳐 수소충전소 보급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지자체들에게 배포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 구축업무 절차서, 수소충전소 표준 설계 지침,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해설서가 지자체가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조금이라도 해소해 수소충전소 구축에 윤활유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보다 완벽하게 문제를 개선시키기 위해선 정부를 비롯한 관련 산·학·연이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정부가 잇따라 발표한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계획에 발맞춰 함께 목표달성을 달성하고자 기존 수소충전소 중점보급 도시로 선정된 지자체 외에 많은 지자체들이 보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당 지자체의 업무 담당자, 허가자 등은 많은 혼선을 빚고 있다.

따라서 원활한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을 위해 현재 각종 제도정비, 규제완화 등의 지원을 펼치고 있는 정부와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지자체, 수소에너지와 관련한 모든 기관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나아가야 할 중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