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부총리(가운데)가 지난 13일 혁신성장 관계 장관회의에서 수소경제분야를 포함한 3대 전략투자 분야에 내년도 예산 1조500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가 올해 연말까지 수소경제 혁신성장에 필요한 정책과제가 포함된 5개년 로드맵 마련에 나선다. 또 내년부터 수소생산·저장·운송·활용부분의 R&D 실증과 권역별 수소 생산기지 구축에 돌입한다.

김동연 부총리는 지난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혁신성장 관계 장관회의에서 ‘혁신성장 투자전략 방향’을 발표했다.

이번 정책발표를 통해 정부는 향후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고 경제체질·생태계 혁신을 촉발하기 위해 플랫폼 경제 구현을 추진키로 했다. 투자규모·리스크 측면에서 개별기업 차원 투자가 어려운 측면이 있어 국가적 차원의 전략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정부는 3대 전략투자 분야로 투자의 시급성, 발전가능성, 플랫폼·인프라 성격에 기준해 △데이터·블록체인·공유경제 △AI(인공지능) △수소경제를 선정하고 공통분야로 혁신인재 양성을 선정했다.

또한 정부는 주무부처를 중심으로 연말까지 선정된 분야별 5년간 비전 및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민·관 합동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추진체계 마련에 돌입한다. 아울러 정부는 각 분야에서 선정된 핵심 프로젝트에 총 1조5000억원의 내년도 예산 투자로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3대 전략투자 분야 가운데 수소경제는 에너지패러다임 전환과 에너지안보,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 선정됐다.

이에 정부는 내년도 예산 가운데 수소경제분야에 총 1000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수소 밸류체인별(생산·저장·운송·이용) R&D 실증(700억원 투자)과 생산거점 구축(200억원 투자)에 나선다.

▲ 전략투자분야(3+1) 및 4개 핵심 프로젝트 투자계획.(자료제공=기재부)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오는 2023년까지 개질 기반의 초기 공급망을 구축함과 동시에 수전해·광분해 등 친환경 수소생산 원천기술 개발로 수소 양산기술·설비를 확보한다.

더불어 정부 에너지정책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연계해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내 대규모 수소 생산설비 구축도 추진된다.

저장·운송부문에서는 단기적인 유통체계를 확립하고 향후 수소의 액화·메탄화를 통해 고효율 저장·운송기술 개발이 진행된다. 또한 수소 유통센터(가칭) 설립을 통한 적정가격 유통체계를 마련하고 저장·운송 기술개발 및 실증시설도 설치된다.

특히 정부는 생산·저장·운송부문에 있어 내년 예산에 3개 부처(과기부, 산업부, 국토부)의 기후변화 대응기술 개발,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 개발 등 15개 사업을 반영해 생산 및 저장·운송 기술개발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수소차 외 버스, 열차, 선박, 기타 산업용 이동수산 등 수소이용에 대한 개발 및 보급도 추진된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열차 개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내년 수소선박·인프라 타당성 조사 및 관련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보급확대와 수소발전소 확산에도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정부는 수소 생산거점도 구축키로 했다. 권역별 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해 이와 연계한 수소버스 기반의 대중교통망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내년까지 주요 가스 공급거점 내 수소 생산기지 3곳이 건설되며, 향후 수소 생산기지를 30곳으로 확대된다.

더불어 정부는 수소버스의 조기 양산체제를 갖추도록 지원해 공공부문 중심으로 수요를 확충시킬 방침이다. 이를 위해 5개 도시 수소버스 시범운영과 양산체제 구축 방안이 구체화된다. 또한 수소생태계 조기 구현·확산을 위한 융복합 단지 타당성 조사와 기초설계를 수행하고 필요시 수소시범도시 조성도 추진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