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국회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은 16일 막대한 국고의 지원을 받아 연료전지설비 기술력을 확보한 포스코에너지가 내부적인 문제로 분사·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밝히고, 이 같은 상황에 놓인 포스코에너지에 대해 질타와 우려를 표명했다.

김규환 의원은 포스코에너지로부터 받은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사업자료’를 통해 현재 포스코에너지는 연료전지사업 분사·매각을 위한 별도 TF(테스크포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관련 사업의 방향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보고받았다고 설명했다.

관련자료에 따르면 국내 연료전지발전시장에서 연료전지발전설비 보급은 물론이고 기술 및 시스템 개발로 순기능을 해 왔던 포스코에너지가 관련사업부문의 실적 악화와 내적문제로 사업추진 동력을 잃으면서 표류해왔고 결국 분사매각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포스코에너지는 연료전지 제조사업을 분리해 전문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조인트벤처 설립을 검토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 퓨얼셀에너지사와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설립 방안에 대해 현재까지 명확한 지분투자율이 거론된 바는 없으나, 제조업에 특화된 국내 기업을 전략적투자자(SI)로 선정하고 포스코에너지의 인적·물적자원과 퓨얼셀에너지사의 영구적인 연료전지 기술 투자를 통해 회사를 신설하는 계획을 김규환 의원에게 보고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포스코에너지는 지난 2015년 연료전지발전설비 공급중단 이후 최근까지 사업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긴 커녕 내부적 문제로 의사결정회피와 무책임한 태도로 골든타임을 놓쳤다”며 “연료전지발전설비 공급중단으로 발생한 분사·매각설에 대해서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지만 결국 앞뒤가 다르게 그 수순을 밟게 됐다”고 질타했다.

또 김 의원은 포스코에너지의 주장대로 연말까지 타 국내기업에게 관련기술을 이전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하면서, 현재 포스코에너지 내부에서 고사하고 있는 연료전지 기술이 일본이나 중국 등 해외기업에 헐값에 매각되는 일은 더더욱 안된다고 꼬집었다.

산통위 김규환 의원은 “현재 포스코에너지의 연료전지설비 공급중단 사태는 포스코에너지의 부실한 기술검증과 퓨얼셀에너지사와의 잘못된 계약관계 설정 등 단순중단으로 보기에는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며 “이에 대한 책임소지 유무를 명명백백하게 풀어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