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정부의 무분별한 도시가스 보급 계획에 맞서 LPG판매사업자들의 맞대응이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5월 열린 도시가스 확대 정책 공청회를 무산시킨 LPG판매협회는 그간 회의를 통해 업계의 생존권을 사수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에 대한 첫 번째 단계로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회장 김임용)는 8월 29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정부정책 변화와 LPG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토론회’를 개최키로 했다.

이날 행사를 통해 도시가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부정책에 대한 내용을 듣고 LPG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해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과 의견교환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날 행사는 이언주 국회의원이 주최하며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가 주관한다. 참석 대상은 정부, LPG업계, 연구기관, 학계, 언론사 등 120명이다.

토론회의 일정을 보면 가스산업과 황병소 과장과 법제연구원 정명운 박사가 주제발표를 한다. 특히 정 박사는 일본의 LPG판매업소 영업보상 및 사업지원 사례에 대해 상세히 소개할 방침이다.

이어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수경 교수가 좌장을 맡고 △산업부 가스산업과 황병소 과장 △한국LP가스판매협회 박성식 기술위원장 △가스신문 양영근 대표 △법제연구원 정명운 박사가 패널 토론을 진행한다.

무엇보다 이 같은 자리를 통해 도시가스를 보급하려는 정부와 편향적인 정책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LPG판매사업자 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지난 5월 열린 공청회도 정부와 LPG판매사업자 간 소통의 부재 속에서 불신이 증폭, 결국 집단시위로 번진 바 있다.

이후 판매협회는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 대한 정책지원 방안으로 LNG와 LPG 간 8:2의 적정수요유지 및 역할분담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부득이하게 도시가스가 보급될 경우 LPG판매업소에 대한 폐업보상과 전업보장이 필요하다고 강력히 주장하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