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한때 클린디젤이라는 용어를 앞세워 보급에 박차를 가하던 경유자동차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클린디젤은 막대한 자본을 가진 정유업계의 홍보강화와 더불어 정치권과 정부가 나서 각종 혜택을 부여하면서 잠시나마 이미지세탁을 할 수 있었다. 다만 당시에도 경유차의 문제점은 꾸준히 지적돼 왔으며 결국 최근에는 퇴출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화약고 터진 경유차 

승승장구하던 클린디젤이지만 2016년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사건이 큰 파장을 일으켰다. 다만 소비자들은 환경성보다는 경제성을 앞세운 경유차를 꾸준히 선택했다. 정부 역시 미세먼지를 국가적 재앙으로 규정했으나 수송용 부문에서 오히려 경유차는 해마다 급속도로 늘고 있어 효과적인 대책을 수립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급기야 최근 불거진 BMW 차량 화재사고로 디젤차의 종말을 선언하는 사태로 치닫고 있다. 경유차에서 내뿜는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시스템을 조작하거나 매연을 줄여주는 장치에 계속 문제가 불거지면서 막장으로 치닫고 있는 형국이다.

사태가 이에 다다르자 몇몇 경유차가 단종되는 등 경유차가 줄어들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나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SUV 및 중소 트럭 등은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현저히 부족해 효과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친환경자동차라고 평가받는 전기차 등은 화석연료를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비효율성이 여전하고 향후 폐기되는 배터리의 환경문제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 같은 여건에서 경유차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은 가스차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 같은 목소리다.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 시급

천연가스버스 보급사업은 이미 십여 년 간 대기질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다만 최근 전시행정으로 전기버스 보급정책이 거론되고 있어 우려감이 크다. 구입비가 큰 전기버스에 막대한 보조금을 주는 것은 자칫하면 예산낭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이미 검증된 천연가스버스의 지원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화물차 등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주로 중소형으로 사용 중인 LPG자동차도 규제완화에 대한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LPG자동차는 5인승 RV에 한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나 현재 차량이 한 대도 출시되지 않고 있다. 내년에 기아 카렌스와 르노삼성의 QM6 차량이 새롭게 출시될 예정이지만 두 차량만으로는 한계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승용차부문에서 규제개혁이 시급하다. 예를 들어 1600cc 또는 2000cc 일반 승용차에 한해 LPG사용규제를 완전히 폐지할 경우 경유차를 대처해 대기오염개선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P&S 인텔리전스(Intelligence)의 ‘2022 글로벌 LPG·CNG 시장 성장 및 수요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가스차량은 연평균 1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스차 시장 성장의 가장 큰 요인은 각국 정부의 차량 배출가스 규제 강화 및 저공해 자동차 보급 정책이다. 우리나라의 정책도 더 이상 관련업계의 입장을 대변하거나 소위 ‘보여주기 식’보다는 국민의 편에서 효과적인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