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지난 공청회와는 달리 8월 29일 국회에서 열렸던 ‘LPG경쟁력 강화 토론회’는 비교적 차분하게 끝났다. 참석했던 LP가스사업자들이 많이 절제하는 분위기였지만, 그 허탈한 표정과 분노는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10년 전 한국의 도시가스 : LP가스 비율(가구수 대비)은 62 : 38이었으나, 현재는 80 : 20이다. 겨우 남아있는 이 20까지 인위적으로 침탈하려는 것은 우리도 반대한다.

日本은 10년 전 도시가스 : LP가스 비율이 52 : 48이였으나,  현재는 55 : 45로 큰 변동 폭이 없는 실정이다. 하늘을 찌르고 있는 LPG사업자들의 원성 때문만이 아니다. 민수용 에너지의 수입원 분산과 국가적인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생각할 때 LNG와 LPG의 더 이상의 비율 훼손은 곤란하다.

LP가스(프로판)는 연소성이 좋고 열효율이 높으며, 기본열량이 높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운반과 취급이 용이하고 설치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 많은 청정에너지이다. 특히 한국의 LP가스산업은 90년대의 체적거래제 도입과 그 후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으로 세계적인 안전·안정공급시스템 구축하고 있다.

여기서 더 이상 민수용 파이가 줄게 된다면 LP가스산업은 자생력을 잃게 될 것이며, 부품과 기기 등 연관산업도 붕괴할 것이다. 삶의 터전을 잃게 되는 LP가스사업자도 문제이지만, 종사자들도 졸지에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정부는 다른 시각에서 재검토해 봐야 한다. 이 소중한 에너지원을, 엄청난 민간자본을 투입하여 현대화시킨 인프라와 에너지 비축시스템을 무용지물로 전락시키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정책방향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