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정부가 수소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올 연말까지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무려 100개의 수소충전소를 건설하겠다고 하니 수소경제시대가 성큼 다가온 느낌이다.

지난달 30일 열린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에서 정부는 우선 민간 SPC(가칭 HyNet) 설립위원회를 꾸려 이달부터 10월까지 참여사를 모집하고, 늦어도 연말까지 출범시킨다는 계획을 발표해 더욱 빠르게 진행되는 모양새다.

그동안 정부는 주로 전액 지원하는 방식으로 연구용 등의 수소충전소를 건설해왔다. 하지만 이번에 민간 SPC를 통해 건설하게 될 수소충전소는 정부 및 지자체의 보조금과 정책금융을 통한 저리대출 등 일부 지원은 유지하되 민간자본 2000억원을 투입시킴으로써 향후 수소시장을 정착시키는 선순환 구조의 정책이라는 데 큰 의의가 있다.

특히 충전소 건설에 그치지 않고 6년간 운영 및 관리까지 맡는 등 해당 충전소가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민간 SPC의 최대 강점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수소산업협회도 올해 초부터 전국의 LPG 및 CNG충전소와 주유소 등 기존 수송인프라에 수소충전소를 병행, 설치하는 계획을 소개하고 있다. 수소사업자 단체가 이른바 수소융복합충전소 보급 확대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어 앞으로 민간사업자들의 참여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이번 민간 SPC설립위원회에 현대자동차와 같은 국내 굴지의 자동차제작사가 참여하고 있어 향후 수소연료전지차 보급과 함께 수소충전소도 균형감 있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