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7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혁신성장 현장방문 및 기업간담회’에서 정부가 수소밸류체인 및 수소생산기지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수소경제사회 실현을 위해 수소 생산·저장·운송과 같은 밸류체인분야를 비롯해 수소생산기지 건설에 적극적으로 집중 지원하겠다며 수소경제사회 실현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7일 수전해 전문기업인 엘켐텍㈜사옥(서울 강서구 소재)을 방문해 9번째 혁신성장을 위한 현장방문 및 기업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현장방문 및 기업간담회는 지난 8월 정부가 4대 전력투자 분야로 수소경제를 선정함에 따라 관계부처와 함께 산업계의 의견을 청취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 앞서 엘켐텍의 수전해설비와 생산시설 등을 살펴본 김 부총리는 부단한 노력으로 기술력을 확보해 국내 수소산업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회사 임·직원들 노고를 격려했다.

이어 김동연 부총리와 관계부처(산업부, 환경부, 국토부) 및 한국가스공사,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덕양, SPG, 광신기계공업, 이엠솔루션, 일진복합소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김동연 부총리는 “민간이 미래먹거리 산업을 발굴하고 육성함과 동시에 이를 성장시키기 위해 필수요소인 인력양성이나 산업 활성화 기반구축까지 맡아 추진하는 것은 어렵다”며 “민간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부분은 정부가 맡아 그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김동연 경제부총리(오른쪽)가 문상봉 엘켐텍 대표로부터 고압 수전해설비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특히 김 부총리는 규제혁신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혁신성장을 위해선 미래먹거리산업과 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상황에서, 각종 규제로 민간이 새로운 먹거리에 마음껏 도전하고 부딪힐 수 없는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정부는 규제혁신으로 미래먹거리산업과 기업가 정신이 창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많이 듣고 올해 연말까지 우선순위 높은 규제를 반드시 해결해 좋은 성과가 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동연 부총리는 현재 국회예 계류 중인 수소경제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사실 법과 관련된 부분이 규제혁신에서 가장 주저되는 부분”이라며 “수소경제법이 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제정과정에서 오히려 규제를 늘리는 것이 아닌가 우려되는 부분이 있어, 정부도 관계부처 및 업계와 많이 의견을 나눠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혁신성장 현장소통 간담회에 참여한 수소산업 관계자들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우선 기업 관계자들은 김동연 부총리가 강조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고 수소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중소기업이 믿고 참여할 수 있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정부의 일관적인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한 주로 산업용 연료로 사용되던 수소가 향후 국민 모두가 쓰는 연료로 전환되는 것을 대비해, 수소충전소와 같은 인프라 구축도 선행되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부품 국산화 및 대용량 수소충전 기술개발과 잉여전력을 활용해 수소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잉여전력 규모 파악 및 활용 등에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 등이 제시됐다.

이러한 수소 산업계 건의사항에 정부는 수소경제 로드맵 마련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킥오프 회의를 진행키로 했으며, 수소 밸류체인 각 단계별 민간의 의견을 반영해 장기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로드맵이 마련되면 규모의 경제 효과를 감안해 초기에 집중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 이번 수소경제분야 혁신성장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김동연 부총리를 비롯한 참석자들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