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 확대 및 경쟁 치열, 기후변화 심화 등 산업분야의 새로운 도전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틈바구니에서 우리나라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전략 추진이 필수적이다.

수소전기차는 우리기업이 세계 최초로 상업화에 성공한데 이어, 앞으로도 상당기간 비교 우위를 지속할 수 있는 분야 중의 하나로 한정된 자원의 이용 효율화를 극대화할 경우 핵심성장산업으로 육성이 가능한 분야이다.

여기에 발맞춰, 정부도 올해 말까지 수소경제 관련 법·제도의 정비와 ‘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를 반영시키기로 하는 등 수소인프라 투자를 위한 정책을 진행 중에 있다.

수소산업은 크게 수소의 생산-저장-운송-충전-사용으로 정의할 수 있다. 수소의 생산-저장-운송 분야의 핵심인 플랜트 분야의 경우 미국, 유럽, 일본기업이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은 원천기술은 약하나 다수의 내부 프로젝트 추진으로 학습 곡선이 빠르게 상승 중이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3대 석유화학산업단지와 광양에는 천연가스 기준 연산 50만톤 규모의 합성가스 플랜트가 구축 완료 시점에 있다. 덕분에, 기존 주력 인프라를 활용하여 배관망을 이용한 수소공급 로드맵 수립을 통한 사업 본격화 시 대용량 수소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30년 즈음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시장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선순환 구조의 형성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밸류 체인의 핵심인 수소의 활용분야에 대한 미래 비즈니스 모델 발굴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자동차 분야에 집중되어 다른 산업의 큰 그림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충전인프라 구축이 수소전기차 보급의 핵심임은 부인 할 수 없으나 ‘수소경제’라는 큰 어젠다 속에서 수소충전소 확충은 일부분에 불과하다.

다행히, 인프라의 확장 개념을 도입하여 수소운송 선박 연관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을 추진 중에 있으며, 액체수소를 기반으로 한 수소도시 건설 방안 등 수소인프라 활용에 대한 다양한 고민의 결과물을 현실화하기 위한 그림들이 속속 그려지고 있다.

따라서, 시장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할 수 있도록 기 정립된 자동차 분야 비즈니스 모델에 ‘수소도시 건설’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추가함으로서 ‘수소경제’ 도래시기를 더욱 앞당길 필요가 있다.

‘2030년 수소 경제실현’은 우리의 주력산업이 위기라는 인식의 공감대가 형성될 때 가능하다. 수소의 대량 생산-저장-운송기술은 대표적인 플랜트 기술이며 플랜트 분야의 선진국 추격은 단기간 내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한, 기술개발 기간을 고려할 때 최소 15년 이상의 지속적인 투자와 정책의 지속이 필요하다.

현재, 구축 중인 수소충전소의 핵심기술 대부분의 라이센스가 어느 기업에 있는지 확인하면 자명하다. 자칫 10년 이상에 걸친 수조원대 인프라 투자의 결실이 선진 몇 개 기업의 이익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우려된다.

특히 ‘수소도시’는 대규모 수소플랜트 인프라 구축을 전제로 구현이 가능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와 정책의 지속을 위한 ‘수소도시 건설기술 육성법’의 제정 등 제도적인 뒷받침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