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회 첫날 서울도시가스 전시부스에 많은 관람객들이 몰려 도시가스의 IT기술력과 서비스수준을 둘러보고 있다.

[가스신문=주병국 기자] “앱 하나로 가스요금 할인 받고, 자가 검침도 스마트폰으로 OK”

서울도시가스가 다양화되는 고객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안정공급을 실현코자 도시가스분야에 IT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앱과 미래안전관리 솔루션을 선보였다.

IoT 응용서비스 및 플랫폼, 디바이스, 보안, 융합제품 등을 다룬 사물인터넷(IoT) 국제전시회가 12일부터 14일까지 열린다.

이번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에 참가한 서울도시가스는 자사가 개발한 △스마트 고객센터 모바일 가스앱 △가스요금할인 서비스앱인 가스락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 Smart SCG 등 다양한 제품을 출품하고,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모바일 솔루션 체험공간도 마련했다.

12일 첫날 전시회 현장에는 국내 IT를 기반으로 한 사물인터넷 기술과 국제 트랜드를 보려는 많은 관람객들이 현장을 찾았고, 특히 도시가스사로 유일하게 참가한 서울도시가스 부스에는 IT기술과 접목된 모바일 고객서비스 기술과 수준 등을 구경하려는 관람객들로 북적였다.

▲ 서울도시가스 주진우 영업부문 TFT 차장이 가스앱과 가스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야심차게 출시한 서울도시가스의 모바일고객센터인 ‘가스앱’은 고객이 도시가스와 관련된 다양한 일들을 스마트폰 하나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고, 편리하게 처리 할 수 있어 눈길을 끌었다.

모바일 청구서 신청에서부터 실시간 요금조회 및 요금결제, 전입·전출 서비스 예약신청, 그리고 전기요금 청구서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또 스마트폰으로 계량기 검침 숫자를 직접 찍어 전송할 수 있는 자가검침 가능도 담았다.

여기에다 가스관련 각종 상담과 민원을 24시간 ‘SNS 상담톡’도 가능하며, 어려운 특화업무의 경우 전문 상담사 연결을 통한 업무 처리까지 도와준다.

특히 이날 현장에서 많은 관람객들은 가스요금 할인 서비스앱인 ‘가스락’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서울도시가스 부스를 찾은 한 관람객은 ”도시가스에도 캐시로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지 전혀 몰랐다“며 ”경기도 분당에 사는 고객도 ‘가스락’을 통해 도시가스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느냐“고 전시 부스 담당자에게 묻는 등 전국적인 서비스 확대를 원했다.

가스락은 서울도시가스가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가스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솔루션 서비스로, 모바일을 통해 잠금 화면을 열고, 닫기만하면 캐시가 적립되어, 싸인 캐시로 곧바로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한 번의 등록으로 온가족이 함께 사용하면 합산 할인도 가능하며, 활용한 만큼 캐시가 쌓여 여름철 가스요금의 30%이상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도시가스는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스마트폰 고객서비스 홍보마케팅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며, 현재 240만 세대 중 10%가 가입해 요금할인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안전관리분야에서도 자체 개발한 차단밸브 추적, 스마트 거리 측정, 스마트 데이터 컬렉터(SDC) 등 전문적 기능을 갖춘 ‘Smart SCG’를 소개하고 있다.

스마트 거리측정기는 시설물 위치정보 현장지원 유틸리티로 거리 심도 측정부터 GIS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스마트 전위측정용 단말기는 매설 배관의 부식방지를 위해 사물 인터넷망으로 배관전위 데이터를 전송하는 측정용 단말기다.

스마트 데이터 컬렉터는 배관의 공급압력, 온도데이터를 사물 인터넷망으로 저장, 전송하는 스마트 단말기다.

서울도시가스 관계자는 현장의 도시가스 안전관리에 필요한 기능을 자체 IT기술로 구현, 안전부문 현장 직원들이 모바일로 편리하면서도 안전하게 업무처리가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전시회를 기획하고, 서울도시가스의 IT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서울도시가스 김요한 부사장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 관련 사업에 대한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 김요한 서울도시가스부사장이 직접 가스앱과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Smart SCG)을 설명하고 있다.

  서울도시가스 김요한 부사장 
“미래를 바꾸는 스마트 에너지”

더 나은 서비스 더 안전한 가스공급

IoT와 접목한 응용분야 지속적 개발

-이번 국제 사물인터넷 전시회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그동안 서울도시가스는 급변하는 IT기술 분야와 서비스가 중시되는 도시가스산업과의 연계성을 찾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특히 서울과 경기지역 240만세대라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되고, 보다 편리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자 IT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앱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 그리고 도시가스는 배관을 지하에 매설하는 기간산업인 만큼 안전이 최우선시 되어야 한다. 질 높은 서비스와 안전한 가스공급을 위해 서울도시가스는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안전관리시스템 개발에도 노력해 왔고, 그 결과물들이 이번 전시회를 통해 소개하고 싶었다.

△‘가스앱’과 ‘가스락’에 대한 관심도가 대단히 높은것 같은데?

“가스앱은 서울도시가스 고객이라면 누구라도 앱을 통해 다운 받아 회원가입만 하면 다양한 서비스와 편익을 누릴 수 있다. 요금 결제에서부터 실시간 요금조회 그리고 전입전출 사전예약, 가스공급 등 도시가스와 관련된 모든 일들은 소비자가 스마트폰 하나로 앱을 통해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차별화를 위해 최대한 편리성을 갖췄고, 소비자 편익 중심으로 앱이 구동되도록 설계했다.

또 가스락은 고객이면 누구나 손쉽게 캐시를 적립하고, 포털에서 뉴스 등 다양한 기능까지 활용하면서도 가스요금까지 할인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영역을 대폭 확대했다. 특히 온가족이 함께 사용하면 캐시 합산도 가능해 요금할인 폭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잘만 이용하면 여름철 가스요금을 30%이상 적게 낼 수 있다.

-이번에 소개된 안전 분야의 IT기술도 간단히 소개한다면?

△안전은 도시가스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다. 수많은 공급시설물에 대한 안전 관리는 물론이고 소비자의 안전까지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신속한 안전관리시스템과 기술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또 현장에서 활용하는 안전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야만 안전 공급이 가능한 만큼 IoT분야와 도시가스의 융합은 필수이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할 분야이다.

그래서 서울도시가스는 오래 전부터 태블릿은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편리하고 정확하게 안전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Smart SCG)’을 개발, 활용하고 있다. 간단히 Smart SCG에 대해 설명드리면, 현장에서 필요한 안전관리 기능을 자체 IT기술을 통해 집약한 것으로 스마트폰 GIS 지도에서의 시설물 검색, 순찰점검 업무처리까지 가능하다. 또 강력한 보안과 사용성의 자체 메신저 ‘세이프 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현장 요원과 종합상황실에서 서로 공유할 수 있다.

이런 기술과 서비스를 이번 전시회를 통해 소개하고, 특히 도시가스분야가 IoT기술과 융합했을 때 새로운 변화를 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었다. 더 이상 도시가스사는 단순히 가스판매만 하는 기업이 아니라, 소비자의 안전과 편익을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기업으로 변해야 하며, IT와 에너지가 만나서 새롭게 창출되는 분야는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앞으로 IoT와 도시가스의 응용분야로서 추후 계획은?

△고객서비스와 안전 분야에서 만큼은 동종업계를 비롯해 관련 기업들과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싶다. 상호 벤치마킹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 질 좋은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서울도시가스는 앞으로 240만호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하고, 새로운 컨텐츠도 만들어 나갈 것이다. 또 240만 세대에서 1000만 고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대상으로 모바일 앱, 웹사이트를 통한 플랫폼 분야를 개척해 나가겠다. 앞으로 추진할 단계로는 찾아가는 서비스 이동고객센터, 빅 데이터 기반 고객관리와 배관망 분석 등이 대표적인 분야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