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박귀철 기자] “1년 전 대화도시가스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래 여수지역 도시가스 공급확대, 서비스 개선 그리고 안전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도시가스 안전관리를 위해 현장관리를 강화하고 사고대응체제를 시스템적으로 보완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회사 기조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9월 18일부로 대화도시가스(주) 대표이사 취임 1주년을 맞은 정표수 대표이사(63)는 올해가 여수시에 도시가스 공급 30년이 되는 해라며 무엇보다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여수시의 공급 여건 불비로 인해 현재 약 76%의 도시가스 공급율에 그치고 있지만 향후 3년간 특별사업을 전개하여 도시가스 공급율을 90%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 여수시와 도시가스 공급확대 특별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정표수 대표는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보급률 90% 달성을 목표로 도시가스 공급확대 3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상호 지원·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고. 특히 돌산, 소라, 율촌 등 공급소 외 지역 해소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희 공급권역인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산업체의 공급량이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어리퀴드코리아를 비롯해 도시가스를 원료로 사용하는 업체의 공급요청이 현 수준의 3배까지 늘어나는 추세이며 앞으로 율촌 2산단이 완성되면 가스수요가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정 대표는 이러한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가스공사와 여수수급지점(G/S)의 조기 개설을 위해 협력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도시가스 공급은 안전관리를 전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전관리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처음부터 완벽한 공사 관리’를 추구하면서 설계단계부터 안전 취약요소를 식별하고, 현장의 배관공사에 대해 법과 규정에 따라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노후배관에 대한 1일 순찰 및 정밀점검을 통한 사고예방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화도시가스는 지난해 4월 무재해 9배수 달성에 이어 올해 12월이면 무재해 10배수가 된다는 정표수 대표는 전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의 결과이며 경의를 표한다고. 하지만 내년부터 무재해운동 인증제도가 없어지는 대신 자율적 운동으로 전환되더라도 대화도시가스의 무재해는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화도시가스의 고객은 결국 여수시민이라는 그는 올해 고객서비스 개선 차원에서 홈페이지를 비롯한 전산시스템 고도화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를 통한 청구서 및 납부 처리, 고객 민원 접수 및 신속조치, 안전점검 일정 안내 등 고객과의 온라인 소통체제를 강화하여 고객들의 편의를 대폭 향상시킬 것입니다.”

이어서 그는 30년 이상된 사옥도 신축함으로써 통합안전관리센터도 구축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체제는 도시가스 공급 상황을 원격으로 감시하고 전 지역 배관망 분석을 통해 사고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능력을 구비함과 아울러 도시가스와 관련된 모든 업무의 전산화를 목표로 지금까지 개발된 최신 기술들이 모두 적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희 회사의 목표는 도시가스 공급을 통해 여수시민의 주거여건을 개선하고, 해양관광도시 여수의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청정하고 안전한 도시가스 공급을 단기간에 확대시키고, 여수국가산업단지 산업체의 공급수요를 차질 없이 제공하는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표수 대표는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발맞추어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조기해소를 위해 관련기관들의 정책적 지원방안 강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자체와 도시가스사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국민들의 주거여건 향상을 위한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도시가스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지만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배우고 노력하며 매순간 최선의 노력으로 회사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정표수 대표이사 주요 약력
- 1979년 공군사관학교 졸업
- 1995년 연세대 북한학 석사
- 2002년 미국 국방대 전략학 석사
- 2007년 공군 충주비행단장
- 2008년 공군본부 인사참모부장
- 2013년 공군 소장으로 전역
- 2014년 연세대 객원교수
- 2015년 순천대 초빙교수
- 2016년 명지대 북한학 박사
- 2017년∼현 대화도시가스 대표이사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