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정부가 탈원전의 길을 고수해 나간다면 전력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값비싼 에너지원으로 전기를 만들어내야 한다. 이때 발생하는 비용은 시기상의 문제일 뿐 결국 전기요금 인상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한전이 올 상반기 동안 약 29조원의 매출을 실현했음에 불구하고 8,150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던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물론 우리나라는 선진국들에 비하면 전기요금이 싼 편이다. 그러다보니 각종 전기난방기 비중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가스난방기의 보급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여름철에는 에어컨 때문에 전력수요를 걱정했는데 이제 겨울철마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도래한 것이다.

하·동절기 전력난의 해법은 이미 전력대체 효과가 검증된 가스냉난방시스템의 확대보급이다. 가스냉난방은 ‘환경’과 ‘에너지’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묘책이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의 비중확대를 위하여 쏟아 붇는 엄청난 예산에 비하면 가스냉난방보급에 대한 지원은 너무 미약하다. 보다 적극적인 지원책이 긴요한 시점이다.

특히 가스냉난방 설치를 희망하는 대학교, 병원, 업무용빌딩 등 전력다소비처에서는 설비용량이 큰 흡수식냉온수기시스템을 선호하는 만큼, 그 장려금 지원을 설비용량과 시스템 종류에 따라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 흡수식냉온수기는 초기투자비용이 GHP에 비해 5배 이상 소요됨으로  1억원의 한도액으로는 설치 메리트가 약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정부의 가스냉난방장려금을 지원받은 실수요처가 실제 설치된 시스템의 설비가동률을 높여, 전력대체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일정기간 의무운전을 하게하는 옵션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