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CNG차량에 대한 하절기 10% 감압충전에 대해 드디어 국토교통부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국토부는 2010년 8월 9일 서울 행당동에서 발생한 CNG버스의 내압용기 폭발사고 이후 매년 하절기인 7∼8월 2개월을 감압충전 하도록 유도해왔다. 하지만 버스회사 등 CNG 관련 업계에서는 207바를 10% 감압충전할 경우 186.3바로 운행거리 감소 및 하루 2회씩 충전하므로 많은 불편함을 호소하며 감압충전 폐지를 주장해왔다.

감압충전에 대한 업계의 불만이 지속되자 마침내 국토부가 CNG차량 내압용기 감압충전에 대한 타당성 연구용역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국토부는 내년 1분기 안으로 용기 제조사를 비롯해 운수회사, 충전소, 교통안전공단 등과 해외 사례까지 포괄적으로 조사해 감압충전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낼 것으로 보인다.

CNG차량이 보급되던 초창기에는 몇 건의 용기파열 사고가 있었으나 행당동 사고 이후 특별안전점검 등으로 사고가 전혀 없었다. 초창기 파열사고도 관리부재에 의한 것으로 날씨가 덥다고 용기가 파열한 것은 결코 아니라고 업계 전문가들은 주장해 왔다.

CNG차량 중 버스의 경우 그동안 청정연료 사용으로 도심지 대기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해왔다. 이러한 CNG차량이 하절기 감암충전이라는 불편함으로 인해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된다. 국토교통부의 이번 타당성 연구용역이 CNG산업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