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올해는 가히 수소산업 성장의 기틀을 마련한 해라고 평가된다.

그간 수소사회에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던 정부가 수소 관련업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을 연내 수립키로 했기 때문이다.

또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제8차 회의에서 기업체가 2022년까지 일자리 4600개를 창출하고 정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조금 및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비율 확대, 충전인프라 관련 규제개선 등을 집중 추진키로 했다.

뿐만 아니라 국회에서도 수소 3법 발의와 지난 1일 국회의원 33인이 수소사회를 위해 ‘국회수소경제포럼’을 창립하면서 수소경제사회 이행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처럼 수소사회에 대한 정부와 국회는 강한 의지를 표명함에 따라, 관련 산업과 시장 성장이 탄력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빠른 속도를 보이면서 수소사회로의 성장이 기대되나, 에너지 전문가들은 국가에너지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선 탄탄한 기반조성이 필수라고 입을 모아 강조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과거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부의 수소산업 및 연관산업 육성 전략이 많이 뒤바뀌는 아쉬움을 보였다. 때문에 수소사회에 대한 현 정부와 국회의 움직임에 수소에너지 전문가들은 반색을 표하고 있지만, 불안감은 여전하다.

따라서 현 정부는 수소사회로의 에너지전환이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국가적 장기에너지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반 조성과 적절한 속도에 많은 심혈을 기울여야 할 시점으로 판단된다.

지난 달 7일 수소관련 기업간담회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민간이 새로운 먹거리에 마음껏 도전하고 부딪힐 수 있도록 정부가 규제혁신으로 미래 먹거리산업과 기업가 정신이 창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김동연 부총리의 언급이 현 정부에서 그치지 않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