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벌크시장이 성숙단계를 넘어서면서 갈등도 심화돼 정부와 관련 종사자들이 뜻을 모으는 것이 중요해졌다. (사진은 LPG를 사용하는 공장에 가스를 충전하는 장면으로 특정내용과 무관)

 

소형탱크·벌크종사자 등 관련지표 상승…안전관리 문제도 대두

벌크주차·위탁배송 놓고 사업자 간 이견 팽팽
시장 커지며 사고 잦아져 법규 철저히 준수
IT기기 접목으로 물류 효율화 꾀해야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최근 들어 소형저장탱크에 가스를 공급하는 벌크시장에 혼란의 기운이 감지되고 있다. 소형저장탱크가 프로판산업의 경쟁력 있는 시스템으로 자리 잡고 관련지표도 아직까지는 괜찮지만 하나의 사안을 두고 유통사업자들 간 시각차이가 커지고 있다. LPG를 공급할 수 있는 소비처가 한정된 실정에서 프로판산업의 발전을 위해 중지를 모으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벌크시장을 진단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해 본다.

 

벌크시장의 명암

소형저장탱크와 관련된 각종 지표는 수년 째 외형상 성장하고 있다. 전국에 설치된 소형저장탱크는 2013년에 3만5000개 수준이었으나 5년 후인 2017년에는 7만개로 두 배 가량 설치가 증가했다. 이 같은 영향으로 가스를 공급하는 벌크사업자 숫자도 한해 50~100곳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과연 언제까지 소형저장탱크 보급이 늘어날지가 관심사항으로 떠오를 정도다. [표1]

하지만 소형저장탱크 보급이 늘고 업계 종사자들이 많아지면서 현장에서 각양각색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벌크사업의 양극화도 심해지고 있으며 관련 제도를 바라보는 시각도 제각각이다. 때문에 필요한 안전관리 해소·규제 방안이 도출되지 않고 갈등이 심화되는 추세다.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이 확대되는 만큼 관련 사고가 꾸준하다. 완성검사를 받지 않은 소형탱크에 가스를 충전하는 사례도 근절되지 않고 있으며 소형LPG저장탱크를 지게차로 옮기던 중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가스를 운송하는 벌크로리와 관련된 사고도 잦아지고 있다. 탱크로리 또는 벌크로리를 운행 중 운전미숙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빗길에 미끄러지는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연이서 생기고 있다. 교차로에서 일반 차량과 부딪치는 교통사고, 굴다리 밑을 지나가다 소형탱크가 충돌하는 사례도 있다.

각종 유형별로 사고가 발생했지만 그나마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지 않아 이슈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라도 벌크사업의 종사자들이 안전관리에 만전을 가하고 관련법이 미비할 경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입법발의안 및 제도개선 방안

지난 7월 홍의락 의원이 1톤 이하 소형LPG저장탱크에 의한 가스공급도 허가권역제한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법안을 발의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장의 사업자들은 1톤 이하 소형LPG탱크 권역판매제 도입에 대해 찬성의 뜻을 내비치기도 하지만 반대입장도 만만치 않다.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나 사업영역이 축소되는 법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LPG벌크로리 주차문제도 찬반이 팽팽하다. 용기운반차는 대국민 신고포상제를 도입해 불법 야간주차 시 강력히 처벌하고 있으나 벌크로리 주차는 법망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용기보다 먼 지역으로 가스운송을 가는 벌크로리의 경우 주차단속이 더욱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으나 또 다른 편에서는 이미 위탁배송이 활성화돼 있는 시점에 현행법이 유지되길 희망하고 있다.

벌크판매사업자들은 3톤 이상의 LPG저장탱크에 가스공급을 요청하는 있지만 충전사업자들은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있다. 판매사업자는 3톤 미만 저장설비를 보유한 소비처에 대한 공급과 10톤 이하 벌크로리만 보유할 수 있어 3톤 이상 저장시설을 보유한 산업체 및 대형 요식업소 등에는 가스를 공급하지 못한다.

이에 벌크판매사업자들은 3톤 이상 저장탱크에 가스를 공급하고 10톤 이상의 벌크로리를 구비할 수 있도록 액법이 개정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충전사업자들은 판매사업자의 3톤 이상 저장탱크 공급은 절대로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이 사안은 벌크판매사업자 내부에서도 이견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벌크시장 발전방향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벌크사업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협회 또는 조합 단위로 사업자들이 뭉쳐야 한다. 정부는 도시가스 보급을 지속 확대할 계획으로 LPG유통사업자들이 힘을 응집, 대응하지 않고서는 전체시장의 축소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역적인 특성과 사업형태, 수익성 등에 따라 하나의 사안을 두고 찬반이 나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이 같은 실정에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필요한 법안은 마련하고 불필요한 규제는 해소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벌크업에 몸담고 있는 사업자들도 당장의 손익만 따지지 말고 전체시장이 건전하게 발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지방에서는 월 5톤의 가스도 판매하지 못하는 영세한 용기판매 사업자들도 여전하다. 결국 LPG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배송센터 등 대규모 유통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다. 군단위, 마을단위 LPG지원사업이 지속되고 있어 역량을 갖춘 사업자에게 영세사업자들이 효과적으로 흡수·통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가스수송 시 법 규정을 명확히 지켜야 한다. 단 한번의 사고는 해당 산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가능성이 농후하다. 가스수송에만 치우치기보다 소비시설에 늘 관심을 갖고 지켜보며 운전수칙 등을 준수해야 한다.

벌크사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관건이다. 유통사업자들은 최적화된 가스공급 시스템을 갖추고 소비자 가격인하에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가스잔량 발신기, 계량기 원격검침기 등이 활성화되고 있어 물류비를 최적화시키는 것은 필수사항으로 자리 잡고 있다.

 

=============================

 

[인터뷰] 한국LP가스판매협회 조태균 벌크위원장

공급보다 안전 위주의 환경조성 필요

LPG인프라 활용해야 고용창출 효과도 커
정체기 극복하고자 전원주택에 배관설비

“성장하던 벌크시장이 조금씩 정체기에 접어드는 느낌입니다. 제가 벌크공급을 하는 이천 지역의 경우 전원주택이 대거 들어서면서 다행히 공급물량을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10가구가 넘어가는 전원주택에는 LPG배관을 설비해 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또 다른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해서 더욱 노력해야죠”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에서 벌크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조태균 위원장(57·이천에너지테크 대표)은 무엇보다 도시가스가 시골지역에도 계속 보급되면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도시가스의 침략에 맞서기 위해서 업계가 힘을 모으고 LPG배관 설비 등으로 대비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원주택은 주로 건축주들이 의뢰해서 가스시공을 하고 있으며 난방과 취사 모두 LPG를 사용해야 경제성이 나옵니다. 최근에는 전기레인지를 사용하는 가구도 늘어나는 추세여서 걱정이 커지고 있죠. LPG는 열효율이 좋고 친환경적인 장점이 있어 이 부분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야 할 것 같습니다”

조태균 위원장은 그나마 도시가스 회사가 연료전환 시 확약서를 잘 지켜주고 있지만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가스배관을 철거하는 것은 자원낭비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기존 시설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벌크판매사업자들은 10톤 벌크로리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도 선에서 가스공급은 문제될 게 없다고 판단됩니다. 안전관리자가 선임돼 있는 소비처인데다 모든 벌크로리 운전자는 차량운반책임자 교육을 받고 있죠. 충전소에서는 용기직판 카드를 꺼내며 이를 반대하고 있는데 그럼 충전소도 소상공인 보호차원에서 3톤 미만의 소형저장탱크에는 가스를 공급하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이번 사안에 대해서 대립하기보다 서로 ‘윈윈’ 방안을 찾는 게 필요하다고 조 위원장은 덧붙였다. 아울러 너무 먼 거리의 가스공급은 바람직하지 않아 안전관리를 잘하는 업체를 선별 후 가스공급범위를 정해, 관리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벌크시장은 가격만 너무 중시되는 것 같습니다. 소비처와 재계약 시점이 되면 단가를 할인해 줘야 하는데 어느 정도 이익을 창출해야 안전관리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풀어가야 할 숙제인 셈이죠.”

그는 벌크위원회 주축으로 벌크로리 차량의 순회점검을 다니고 있는데 성과가 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각종 부품교환 시기를 지난 경우 현장에서 즉시 교체 또는 안내하고 있다는 것. 벌크로리 순회점검을 통해 생긴 노하우를 바탕으로 점검표를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민생연료로 국가에너지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LPG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기틀을 잡아줘야 합니다. LPG수입기지를 비롯해 충전·판매 등 막대한 인프라가 이미 갖춰져 있죠. 더욱이 LPG사업장은 지역의 고용창출에 이바지하는 바가 큽니다.”끝으로 그는 사업자들이 민간자본을 투자해 LPG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하고 있는 만큼 정부도 LPG소비자를 위한 효율적인 지원책이 강구되길 바란다며 말을 마쳤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