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산업과에서 LPG를 담당하는 정두식 사무관이 사업자들의 경쟁력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가정·상업용 LPG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가 LPG사업자의 지원방안 마련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다양한 정책 중 LPG충전·판매사업자들의 경쟁력 강화방안으로 대형·집단화 등을 검토하고 있어 향후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0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3층 대강당에서 열린 LPG정책설명 및 발전방향 세미나에서 산업부 가스산업과 정두식 사무관은 도시가스의 확대보급으로 LPG판매사업자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충전·판매사업자들이 대형화된 통합법인 내에 충전사업부, 판매사업부, 배송사업부 등의 형태로 운영해 비용절감 효과를 꾀해야 한다고 말했다. LPG판매업은 도시가스에 밀려 어쩔 수 없이 통합·법인화하는 사례이며 산업합리화의 경우 공정위의 인가를 받으면 불공정거래 대상에서 제외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향후 특례고시 등을 활용해 통합법인에 대한 각종 지원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판매사업자들이 요청하는 가스공급 범위 상향조정과 관련 양성교육과 책임보험 금액조정 등을 통해 일정 부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소규모 저장탱크 공급방식보다 설치비용이 저렴한 취사·난방용 50kg(2본) 용기공급시스템 등을 지원하고 복합소재용기의 활용을 위한 다각적 지원책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