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정두현 기자] 린나이코리아는 18일 개방형 인공지능 플랫폼 ‘네이버 클로바’와 함께 보일러 음성인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클로바’는 음성인식, 음성합성, 자연어 처리와 같은 기술 중심에 디바이스 및 콘텐츠·서비스를 연결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클로바앱 혹은 클로바가 탑재된 스피커를 통해 정보 검색, 음악추천, IoT서비스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기반의 음성인식은 사용자의 생활 환경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서비스로 어린이를 비롯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중증 장애인들도 앉은 자리에서 편리하게 보일러 온도조절기를 조작하고 작동 시킬 수 있어 겨울철 온도 설정 변경이 잦은 보일러에 안성맞춤인 서비스다.

이번 ‘네이버 클로바’와 연동한 서비스는 린나이에서 출시한 모든 IoT보일러에서 연동 가능하다. 보일러 on/off를 비롯해 온수 제어, 외출 등 다양한 기능을 클로바 앱과 스피커를 통해 클로바 – ‘보일러 전원 켜줘’ ‘보일러 온도 몇도야?’ 등과 같은 간단한 음성으로 설정하고 제어할 수 있다.

린나이는 이번 네이버 클로바 서비스 이전에도 SKT에서 진행했던 ‘스마트홈 드림하우스’ 지원 사업에 참여해 장애인 생활 편의를 위해 IoT보일러를 기증하는 등 보일러 업계에서 가장 빨리 AI 시장에 진입했다는 평가다.

린나이 관계자는 “IoT보일러를 통해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고객의 생활 편의를 위한 기술개발을 통해 우리사회에 도움이 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