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방폭기기 재검정 규정의 부활과 관련한 공청회에서는 재검정을 추진하는 노동부·산업안전공단과 이를 반대하는 전기방폭기기 제조업체간의 뜨거운 공방이 벌어졌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전기방폭업체 관련자들은 제조허가제의 도입은 업체 난립을 막고 제조설비 및 기술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는 점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재검정의 부활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명했다.

업체 관계자들은 전기방폭기기에 대해 유효기간을 설정하고 그 기간 안에 설치완료를 해야하는 현실 상황과 맞지 않는 규정, 전기기기의 위험도에 따른 차등화 요구, 1종장소·2종장소 등 사용장소에 따른 차별화 필요성 등을 강조하고 이를 규정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일부에서는 재검정 규정의 부활보다는 수거검정의 강화가 효과적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공청회 중간 중간에 방폭업계 관계자들은 삼삼오오 모여서 재검정 규정의 실시여부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이들은 대부분 공단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데 안될 수가 있겠냐며 씁쓸한 미소를 지었다.

방폭업계의 한 관계자는 “보통 한 업체에서 80개의 신규검정 품목을 가지고 있어 검정비용을 품목당 50만원정도로 산정하면 연간 1억원의 검정 비용이 소요된다”며 “소규모 영세업체들이 대부분인 방폭업체에게는 커다란 부담이며 가격인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전기방폭 제조업체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 재검정 규정을 추진하기보다는 위험시설물 등을 관리하는 영세 사업장의 안전관리와 안전의식 강화에 보다 힘쓰는 게 더 효율적이지 않겠느냐며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업계와 관련기관의 시각차이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자리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