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지역난방공사가 노후된 아파트의 열사용시설에 대해 무상 에너지진단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가스신문=주병국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사회적 가치 실현 등 공적 역할 이행 및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해 ‘공동주택 열사용시설 에너지진단’ 무상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

에너지진단 무상서비스는 전문장비를 갖춘 설비전문가가 공동주택 내 기계실과 세대를 직접 방문해 열교환기, 각종 조절밸브, 온도조절기 등 설비 작동상태 및 고장점검을 시행하고,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해 세대별 난방 및 열손실 상태를 안내하는 등 에너지관리 컨설팅도 함께 진행된다.

에너지 진단서비스를 받은 주민들은 간단한 조작이나 부품교체로 난방효율이 매우 향상돼 매우 만족스럽다는 반응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본 사업을 통해 지역난방품질 향상 및 에너지사용 절감을 통한 난방비 절감을 유도함은 물론, 신규 일자리 창출 등 정부정책에 부응함으로써, 친환경 에너지공기업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적극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너지진단 서비스는 열사용시설 장기사용에 따른 설비 노후화와 관리미흡으로 인한 효율 저하 등 고객 불편사항에 대한 공사의 선제적 대응을 목적으로 지난 2016년부터 시행 중이다.

지역난방공사는 1기 신도시로 노후 공동주택이 많은 분당 및 고양사업소서비스 전담 인력을 확충했으며, 지난 7일 진단서비스 발대식을 시행하고 시행대상을 전년보다 50% 증가한 3만 세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