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한국도시가스협회에 대한 회원사들의 불만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불만의 목소리는 바로 협회의 존립목적이 회원사의 권익보호를 위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협회가 정부와 국회 그리고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대외활동에 있어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올해 도시가스사업자들은 어느 해 보다 사업 환경변화로 어려움을 겪었다. 대용량 수요처 이탈, 집단에너지의 보급 확대, 신규 수요개발 한계, 정부의 정책지원금 축소, 안전관리 강화, 요금의 투명성 및 소비자 권익확대 등은 정부, 국회, 시민단체, 소비자로부터 전방위로 압박을 받았다. 또 이런 압박은 앞으로 더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도시가스협회의 역할만 놓고 보면 경쟁분야의 협회와 대조적으로, 제도개선, 마케팅, 정책지원, 안전, 대국민 홍보 등 모든 분야에서 그 결과물이 빈약하다는 주장이다.

LPG와 도시가스간의 역할분쟁에서 LPG관련 협회는 정부측에 물리적 행동까지 감행하면서 회원사의 권익보호에 나선 반면, 도시가스협회는 정부의 눈치만 보는데 급급했다는 평이다. 또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정책에 따른 에너지세제개편에서도 경쟁 협회보다 대응능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는 지적이다.

인력과 협회비만 놓고 볼 때 도시가스협회의 대응력은 이들보다 2~3배 높아야 했다는 것이다. 회원사 임원은 “언제부터 협회가 공무원처럼 일을 하는 것 같다. 매번 정부의 정책변화 확정 후 대응하려는 태도가 이젠 관행처럼 됐다”며 “협회가 가장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 같다”고 고언 했다.

물론 회원사들도 시대상황이 급변하고 있는 만큼 이익단체인 협회의 활동과 로비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할 것 같다.

다만 도시가스업계가 더 이상 고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데다 이젠 정당한 이익마저 보장받기가 어려워지는 상황까지 내 몰리고 있는 만큼 더 늦기 전에 협회가 스스로의 변혁과 자기반성을 통하여 회원사와 애환을 같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