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대 이철우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가스신문=유재준 기자] 김삼화 의원, 북방에너지 협력 현황과 전망 토론회

천연가스 시장의 지정학적 요소가 갈수록 중요해지며 이러한 요소를 고려한 시장진입을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5일 국회 산자중기위 홍의락, 김삼화 의원 주최로 국회입법조사처에서 열린 ‘북방에너지 협력의 현황과 전망 토론회’에서 충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이철우 교수는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천연가스의 Geopolitics와 우리의 전략’ 발표에서 “천연가스 시장의 지정학적 요소가 갈수록 중요해지며 천연가스 도입시 연관산업과의 시너지를 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즉 2020년대 초에 종료되는 장기도입계약시 지정학적 고려에 따른 선택이 필요하며 육상운송부문과 해상운송 벙커링 분야에 대한 소규모 LNG 프로젝트를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FSRU, FLNG 등 조선산업+금융+자원개발(중소규모 해상가스전 개발사업) 등도 검토대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러시아 PNG는 중러 관계증진의 밑바탕으로 우리 입장에서 신중해야 하며 제한적으로 불곰예산 사업 활용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LNG를 통한 연관산업 및 북미건설시장 개척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PNG와 LNG의 비교면에서 PNG는 3000마일 이하 경쟁력, 통과국과와 이해갈등, 제한된 소비자와 소비시장을 갖는데 비해 LNG는 소형 LNG, FSRU, 다양한 소비자, 향후 LNG수입국이 증가할 가능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또한 PNG는 육상환경문제 이해갈등이 있으나 전 세계 천연가스의 80%를 운송 중이며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통해 수소혼합 운송이 가능해 수소 운송 인센티브 및 기술개발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LNG는 수소생산 인센티브가 있으며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고 자국이익을 추구하는 조건을 명시하는 법안으로 장기계약 혜택을 확보해야 한다”며 “벙커링 지원법제화, NGV활성화를 위해 일정규모 이상의 운송사업자에게 법제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삼화 의원은 “이번 토론회는 에너지를 매개로 동북아시아 국가 간의 협력을 확대하고,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른 신재생에너지의 확대와 함께 에너지안보의 중요성이 점차 커짐에 따라 전력계통의 섬인 우리나라는 전력수급의 안정을 위해 러시아와 중국, 일본, 몽골과 연결하는 동북아 수퍼그리드의 의미가 매우 크다”고 인사말에서 밝혔다.

김 의원은 “우리 정부는 국가계획인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을 통해 독립계통 한계를 극복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명시하고, 한중일, 한러 송전망 구축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라며 “가스도 중동과 동남아지역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공급의 다변화가 중요한 상황이어서 그 하나의 방안이 러시아로부터 PNG형태로 가스를 수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물론 북한 리스크 등으로 인해 아직 위험요소가 많지만, 남북화해무드를 활용해 북한을 경유하는 러시아 PNG를 들여온다면 미국의 셰일가스와 러시아 PNG를 레버리지로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적절히 구성할 수 있어 가격 안정화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