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치앤파워가 한국전력연구원으로부터 수주해 진행하는 LOHC 과제 개략도.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에인치앤파워㈜(대표 강인용)가 한국전력연구원이 국내 최초로 시도하는 ‘컴팩트형 LOHC 시스템 개발 및 연료전지시스템 실증 과제’를 수주해, 본격적인 과제 수행에 돌입한다.

한국전력연구원(KEPRI) NEWS 11호에 따르면 이번 과제는 태양광·풍력과 수전해, LOHC(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연료전지를 연계한 P2G(Power-to-Gas)기반의 연구·실증이다. 특히 수소의 저장·활용의 최적화된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 차세대 수소저장방식인 LOHC 기술의 실증도 진행된다.

LOHC는 부피당 에너지밀도가 낮은 수소기체를 액체 형태로 변환해 효율적으로 저장·운송이 가능한 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할 경우 압축 수소 대비 1/5 무게와 1/3 부피 수준으로 같은 양의 수소 저장이 가능하다.

KEPRI NEWS 11호를 살펴보면 전력연구원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큰 변동폭으로 생산되는 재생에너지를 수소를 매개로 안정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또한 생산되는 전기를 수전해장치에 공급함으로써 계통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전력연구원은 이번 과제로 국내 P2G산업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력연구원은 “이번 과제는 무엇보다 기존의 전력플랫폼을 수소와 연계한다는 점이 특징이며, 추후 생산된 수소를 LOHC로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수소 수요가 높은 수소충전소 및 연료전지발전 등에도 폭 넓게 활용될 수 있다”면서 “기존의 디젤발전기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한전의 친환경에너지 자립섬 사업에 힘을 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과제를 수행하는 강인용 에이치앤파워 대표는 “신개념 수소저장기술을 포커싱한 국내 최초의 P2G 프로젝트를 수주하게 돼 매우 기쁘고 뜻 깊다”며 “분산발전원의 보급뿐만 아니라 저장·활용을 아우르는 새로운 시장의 개척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