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지난 12일까지 긴급 점검한 20년 이상 사용 열수송관 686km 전 구간 중 203개의 지열발생지점을 확인했고, 지열차가 상대적으로 큰 16개에 대해서는 굴착 점검 및 보수공사를 조속히 진행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지역난방공사에 따르면 15일까지 굴착 점검 결과, 열수송관의 미세 누수 또는 보온재 기능저하가 발생한 4개 지점은 보수를 완료했고, 8개 지점은 보수 진행 중이며, 4개 지점은 지자체와 굴착 협의 중으로 오는 23일까지 열수송관 점검 후 보수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지열발생지점으로 파악된 나머지 187개에 대해서는 지난 13일부터 한 달간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전문 인력 및 정밀장비를 총 동원해 관로 구조분석 후 필요 시 굴착검사를 진행 중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지난 4일 백석역 인근 열수송관 누수사고 추정원인과 동일한 용접부를 가진 443개 지점에 대해서는 지난 12일부터 내년 3월말까지 모든 지점을 굴착해 용접부위 점검 후 보강 또는 교체공사를 순차적으로 시행 중이며, 조속히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지역난방공사 황창화 사장은 16일 지열차가 큰 지점의 보수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현장을 방문해 공사추진 상황과 안전조치 상태를 점검하고 동 공사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마무리 되도록 공사 관련자들을 독려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