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정두현 기자] 온돌문화의 중심지인 국내 난방시장에서 온수분배기는 보일러와 더불어 필수 난방기기로 자리잡으며 연간 보급 20만대 규모의 중대형 시장으로 거듭났다.  

최근 몇 년간 내수포화, 건설경기 침체, 업체간 과당경쟁, 기술 성장한계로 고착화된 온수분배기 시장의 악조건 속에서도 국가 에너지정책 기조에 발맞춰 에너지효율을 극대화시킨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또한 제품과 IT·과학기술을 접목한 사례가 소개되고 있으며 차세대형 제품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기업들도 등장하고 있다. 이에 본보는 온수분배기 시장현황과 변화추이를 짚어보고 고부가가치 기술과 제품 경쟁력으로 시장한계를 극복하고 있는 온수분배기 기업을 집중 소개하고 향후 행보를 짚어본다.

 

▲ 난방 시스템온수분배기 시장은 올해도 답보상태를 이어간 가운데 최첨단 기술을 접목한 제품 출시 등으로 
시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업계 노력이 이어졌다.

■답보상태의 온수분배기시장

국내 난방제어시스템 업계는 최근 몇 년간 경기침체와 기술성장 한계, 시장구조 문제 등으로 시장 답보상태가 계속되면서 기술혁신에 따른 새로운 성장동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현재 온수분배기 시장은 KS인증 제조업체 14개사를 비롯한 총 30여 개의 제조업체가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 연평균 전국 20만호 수준의 보급규모로 약 1500억원(지난해 기준)의 내수실적이 유지되고 있다.

시스템 보급 초창기에는 100여개를 상회하는 업체들이 시장에 참여했지만 경기불황으로 인한 장기 내수부진, 설비업체 부도에 따른 대금 미납, 가격경쟁력 부족 등으로 상당수 영세업체들이 제품생산을 중단했고 일부 KS인증 제조업체도 법정 관리에 들어가면서 현재 30여개 업체로 축소됐다.

특히 국토부가 2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에 실(室)별 난방제어시스템 설치를 의무화함에 따라 매년 30% 규모로 보급률이 오를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과는 달리 건설시장이 부침을 겪으면서 특판 의존도가 높은 온수분배기 시장의 지난해 보급성장률은 전년 대비 15% 미만에 그쳤다.

에너지기기산업진흥회도 2019년까지 온수분배기 시장이 약 2000억원 규모로 확대되리라 예측한 바 있다. 그러나 업계는 특판 수요가 경직된 상태가 지속되면서 올해에도 시장규모는 지난해 수준인 1500억원 선에 머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업체간 과도한 저가경쟁을 유도하는 시장구조 또한 온수분배기 시장정체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건설경기 부침은 건설사 및 설비업체의 줄도산으로 이어져 특판 시장이 축소되었고, 한정된 특판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이 가격덤핑을 시도하면서 손익구조마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더욱이 이 같은 납품구도는 양질의 제품을 만들어 경쟁하는 업체들의 파산을 촉발시키고 있으며, 개발인력 영입을 통한 제품 개발과 R&D사업 활성화를 저해하고 있다.

 

■ 시장변화에 따른 돌파구 모색 

이처럼 어려운 시황에도 불구하고 실별 난방제어시스템 업계는 정부의 에너지정책 기조에 따라 난방 에너지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매진하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정부가 가스 난방기기의 효율성 제고 및 에너지 절감 지원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는 가운데 온수분배기 제품이 시스템화되면서 지역난방과의 접목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부하변동에 따른 온수분배기 유량제어 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불필요한 난방 에너지 손실을 기존 10∼20%에서 30∼40%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되면서 보일러와의 연동 효율이 더욱 부각되기 시작했다.

시스템 온수분배기 시장이 연간 130만대 규모의 국내 가스보일러 시장과 보다 밀접하게 접목이 시도될 시 향후 시장 단일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보일러 보급률이 높아지는 만큼 시스템 온수분배기도 이에 비례하는 시장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어 국내 온수분배기 제조사들은 온수분배기 제품의 디지털화와 시스템화를 통해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업계는 시스템 온수분배기의 자체적 기술개발로 IT기술과 융합된 디지털 시스템이 보일러와 연동되면 에너지효율 측면에서 그 시너지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형 난방제어시스템이 개발돼 새로운 기술 트렌드로 주목 받고 있다. 실내온도 변화에 최적화된 제어 구현으로 불필요한 난방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난방불량 현상도 없앤 것이 기술 핵심이다. 이는 또한 보일러의 빈번한 기동정지를 방지함으로써 시스템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업계에서는 향후 이 같은 제품이 시장에 소개되면 새로운 시장 활성화의 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온수분배기 제조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리모델링 법안이 통과되면서 온수분배기 제조사들이 신제품 개발과 기존 시스템 개선·보완 작업에 착수하고 있다”며 “올해 하반기를 기점으로 업체들의 제품개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

(주)세익

유량·온도 조절밸브 일원화로 배관구조 개선

▲ 세익이 생산, 보급하고 있는 하나로 시스템분배기

경기도 하남시에 있는 세익(대표 한혜숙)은 시스템온수분배기 제조 전문기업이다. 지난 1993년 설립된 이 회사는 선진기술을 접목한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LH와 SH공사, 경기도시공사를 포함한 관공사는 물론, 국내 굴지의 1군 건설업체를 주고객으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자랑한다.

설립 초기 청계천에서 동파이프를 판매하는 미광산업으로 출발한 이 회사는 현재 유통은 ‘미광T&S’, 제조는 ‘세익’, 공사는 ‘엠케이지’가 담당하는 미광그룹으로 성장했다. 국제유가 급등으로 난방비 절감이 건설업계 최대의 화두였던 시기 누구라도 손쉽게 밸브를 자동으로 차단해 에너지 과소비를 해결하고자 했던 노력이 ‘하나로시스템온수분배기’의 개발로 이어졌다.

세익의 ‘하나로 시스템온수분배기’에 의한 난방제어시스템은 중앙온도조절기와 각방온도조절기를 통해 손쉽게 각방의 온수공급이 자동으로 조절된다. 특히 유량조절 및 온도조절 겸용밸브를 하나로 사용해 복잡한 배관구조를 개선시키고 설치공간을 최소화시켰다. 또 심플한 이중단열커버의 장착으로 분배기에서 발생되는 열손실을 방지하고 열로 인해 가구가 틀어지거나 결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해 컴팩트한 분위기를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미세유량조절시스템과 비례제어온수난방시스템 등이 자타가 공인하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상의 난방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복합개별유량제어시스템’등의 특허기술 개발에 매진해 온 덕분이다. 아울러,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하나로열교환시스템’은 에너지를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개념의 열교환시스템으로서 세익의 미래를 책임질 전망이다.

-------------------

이에스에스이

IoT 실내 원격제어 가능한 ‘스마트’ 기술 구현

▲ 이에스에스이의 주력 제품인 ‘스마트 시스템분배기’

시스템분배기 및 실별 온도제어시스템 전문업체인 이에스에스이(대표 이재평)는 난방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각방 난방온도제어시스템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2012년 설립된 이 회사는 2년이라는 짧은 이력에도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고효율기자재인증을 비롯해 건설기술연구원 등 공인기관 시험성적표를 다수 확보하면서 제품 설계부터 현장 납품까지 완벽한 사업체계를 갖추는 데 성공했다. ISO 9001(품질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과 같은 국제 인증도 사업 초기 취득했다. 특히 창업 당시에는 사업아이템의 혁신성과 사업성을 인정받아 ‘G-창업 프로젝트’의 우수사례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도 받았다.

경기도 수원시 수원일반산업단지 지식산업센터에 위치한 본사는 자체 생산·조립 라인과 R&D연구시설을 확보했으며, 현재 시판되고 있는 라인업은 래칭밸브 일체형/직부형, 모터구동형, 열동형구동기 등 시스템분배기 4개 모델과 유·무선 밸브제어기, 온도조절기 등이다.

특히 이에스에스이의 주력제품인 ‘스마트 시스템분배기’는 기존 금속(스테인리스, 황동) 제품보다 경량화됐고, 스테인리스와 동등한 수준의 내압수준을 갖춰 내구 신뢰성도 확보했다. 또 최근 협력업체와 기술제휴를 통해 IoT(사물인터넷) 실내 원격제어 기능까지 더했다.

이와 함께 분배기 환수부 유로설계 핵심기술에 대한 특허도 보유했다. 이에스에스이 이재평 대표는 “사용자의 체감 온도에 맞는 쾌적 난방을 구현하고 불필요한 난방을 배제시킬 수 있는 래칭밸브 타입의 ‘스마트 시스템분배기’와 유·무선 실별 온도제어시스템으로 난방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