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향후 글로벌 에너지 전쟁에서 안정적인 천연가스 수급이 이뤄지도록 LNG와 PNG 병행 수입 등 에너지 수급선 다변화에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이런 상황에서 한반도 평화정착 프로세스의 진전은 다양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글로벌에너지협력 외교 저널 최근호에서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한반도 정세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천연가스 안보 현안과 우리의 대응’이라는 기고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권 국장은 기고에서 “한국은 ‘에너지 섬’으로 석유와 가스, 전력 등 에너지 공급망이 주변국과 연결돼 있지 않다. 세계 9위의 에너지 소비대국이지만 총 에너지의 약 95%를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향후 남북 경제협력 여건이 성숙될 경우 고립된 에너지 섬에서 국경을 초월해 국제 에너지 네트워크와 육상으로 연결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북러 PNG사업의 최대 장점은 경제성으로 가까운 사할린 가스전은 러시아 본토의 블라디보스토크까지 PNG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러시아산 가스를 들여올 수 있고 LNG와 같이 액화설비와 항만조성 등이 필요없이 배관만 건설하면 돼 LNG보다 투자비를 40~50% 절감할 수 있으며 계속 관리해야 하는 주요 설비가 없으므로 운영비 또한 1/10 수준이라는 것이다.

도입단가 측면에서도 액화-수송-기화 단계가 없어 LNG보다 30~40% 저렴하므로 러시아 PNG사업은 현재 65%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중동, 동남아 의존도를 완화할 수 있으며 주요 공급국과의 협상력 제고 측면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선결될 과제가 있는데 바로 남북러 3각 협력 관련 미 독자제재의 검토 여부라고 밝혔다.

실제 미국은 역외 적용 및 제3국의 개인단체를 제재대상으로 지정한 사례가 다수 있는 만큼 PNG사업에는 대러, 대북제재가 중첩 작용 중이므로 제재 해소없이는 사업의 착수가 불가능하다는 해석이다. 최근 미국은 유럽에 대한 러시아산 가스공급 영향력에 대응하여 독-러 PNG사업인 노드스트림-2 참여기업에 제재가능성을 언급한 바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제성만 따져 PNG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러시아 사할린의 가스 공급력에 대한 의문도 존재하지만 실제로 우리 정부의 대미 LNG 장기도입 물량이 2019년 이래로 연간 560만톤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러 PNG사업의 추진은 에너지 외교 및 지정학적 변수에 크게 영향을 받는 장기 프로젝트이므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변수에서 북미 정상회담은 향후 중요한 분수령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권 국장은 “가만히 앉아서 기다릴 수는 없는 노릇으로 지난 해 6월 한러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러 가스협력에 대해 공동연구에 공식적으로 착수한 만큼, 우리로서는 제재와 무관한 공동연구를 추진하되, 협상, 계약 등 향후 일정은 대미관계와 제재 해소 상황 등을 감안하여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