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 안전 인식도 향상 및 안전기준 재정비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는 그간 산업현장에서 수십 년간 사용해온 수소의 안전관리 노하우, 한국산업안전공단 및 미국 화학공학회에서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국민 수소 안전성 제고에 나설 계획이다.

정부는 17일 로드맵 발표와 함께 수소에너지에 대한 안전 인식도를 현재 도시가스 수준 이상으로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수소 생산, 저장·운송, 활용 전주기에 걸쳐 확실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수소 안전관리 전담 법령을 제정하고, 충전소 부품 및 시스템 등에 대한 안전기준을 국제기준에 맞게 제·개정하는 한편, 안전성평가센터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수소안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및 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수소 안전 가이드북을 보급하고, 수소안전 체험관을 구축하는 등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전문기관(한국산업안전공단, 미국화학공학회)의 ‘종합적인 수소가스 위험도 분석’ 자료를 근거로 도시가스보다 위험도가 낮다고 밝혔다.

실제로 수소는 공기보다 약 14배 가벼운 기체로 누출 시 빠르게 확산돼, 가스구름이 생성되기 어렵고 공기 중에 쉽게 희석돼 화학적 폭발을 위한 3요소 충족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소전기차의 수소저장용기는 약 7,300톤의 무게도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파열 및 화염, 총격, 낙하 등 17개 안전성 시험을 모두 통과해 안전하다고 정부는 밝혔다.

더욱이 수소전기차의 연료인 수소는 수소폭탄에 사용되는 중주소·삼중수소와 다르며, 자연상태에서 수소가 중수소·삼중수소가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산업생태계 육성에 8개 세부 지원방안 도출

또한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을 위한 산업생태계 조성에 총 8개분야의 세부 지원방안을 도출했다.

8개 분야를 살펴보면 △기술혁신(범부처 기술로드맵 수립) △표준화(글로벌 수소 표준 선점) △법적기반(수소경제법·안전법 완비) △수출산업(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전문 인력(안전 및 핵심기술인력 양성) △기반조성(수소경제 이행 기반 구축) △국제협력(선도국가로 적극 참여·주도) △생태계(밸류체인 구축) 등이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관련부처 공동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상세 기술로드맵을 수립하고, 안전관리 및 핵심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 또 2030년부터 15건 이상의 국제표준 제안 및 국제표준화 활동에도 적극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올해 수소경제법(가칭)을 제정해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립, 전문기업 지원, 규제개선 등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법적 기반 마련에도 나선다.

이와 함께 중소·중견기업 육성을 위한 생태계 강화를 목적으로 △구매조건부 기술개발 및 핵심인력 지원 △설비투자 및 운영비 지원 확대 등으로 수소 전주기 소재·부품 중소·중견기업의 성장 지원을 추진한다.

또 법 제정과 연계해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중장기적으로 전담 지원 및 진흥기관 설립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