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승일 산업부 차관이 지난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에 앞서 사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는 17일 국내 강점인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수소로드맵은 2040년 수소전기차 620만대 이상, 수소충전소 1200개소, 발전용 연료전지 15GW 이상,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2.1GW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는 내용이다.

특히 17일 공식발표 행사에 앞서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사전브리핑을 가졌다.

이날 정승일 차관은 “현재 확보한 수소전기차·연료전지 등 세계적 기술력과 수소생산과 산업기반의 경험, 완비된 LNG 망 등을 활용한 수소 공급 가능성 등 우리의 장점을 살린다면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잠재력과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보고 이번 로드맵을 준비·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에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의 사전브리핑에서 정승일 차관과의 일문일답을 정리해봤다.

 

▲ 로드맵의 구체적인 이행계획이 중요한데, 액션 플랜이 나오는 것인가? 혹은 만들 계획인지?

- 이행계획을 법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수소규제법이 아닌 수소 진흥을 위한 수소경제법을 국회와 협의해 올해 안으로 제정하려고 한다. 이 법의 주요 내용은 일정 주기의 이행계획의 수립이며, 이것이 로드맵의 이행을 담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더해 범부처 수소경제추진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총리가 위원장을 맡고 관련 부처 장관급, 관련 업계와 산·학·연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종합위원회를 통해 이행계획을 면밀히 다듬어 나가겠다.

 

▲ 수소공급 2040년까지 확대키로 했는데 민간 기업 협력 계획은?

- 수소공급에 있어 526만톤을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부생수소와 천연가스나 LPG에서 추출해서 생산하는 방법이 있다. 또 물을 전기분해하는 수전해 방식도 있으며, 해외 대량생산 거점을 확보해서 수입하는 방법이 있다.

우선 부생수소는 이미 국내 석유화학 공정에서 생성돼, 관련 기업들이 참여가 있고 LNG·LPG 추출에도 관련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해외수입의 경우에도 민간기업들이 해외생산 거점과 계약을 맺고 대량으로 수입하는 방안도 앞으로 충분히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수소공급 체계에서 민간기업 참여는 열려있다.

유통체계와 관련해서는 공급방식에 따라 수소생산단가가 다소 다를 수 있다. 때문에 현재 전국적으로 일정한 수소가격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과정에서 특정 기관의 역할 등을 특정해 말할 수 없지만, 관련 기관의 역량과 기반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다.

 

▲ 수소생산 방안에서 대규모 재생에너지 등과 연계한 수전해 방식 등을 언급했는데, 기존 계획과 연계된 구체적인 방안이 있는가?

- 부생수소의 경우 현재 울산과 여수, 대산 등지로 흩어져 있다. 그 밖에 대단위 재생에너지 단지가 구축되고 있는 곳이 새만금 지역이다. 이 같은 재생에너지 단지에서는 수전해 방식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이 같은 전체적인 시행을 위해서 ㎿급 단위의 수전해 수소생산을 위한 실증 프로젝트를 금년부터 202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 정승일 차관은 사전 브리핑 이후 이어진 기자단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국회와 협의해 수소경제법을 올해 제정할 계획이며, 수소경제추진위원회도 구성해 이행계획을 면밀히 다듬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수소충전소가 안전하다고는 하나 만일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는 불안감 등으로 인해 지역 주민들이 많이 반대하고 있는데, 이는 어떻게 타개해 나갈 것인가?

- 수소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충분한 설명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수소의 폭발가능성에 대해 염려하는 분이 있고, 수소폭탄과 수소연료를 혼동하는 분도 계시는 것 같다. 참고로 수소폭탄에 사용되는 수소는 삼중수소·중수소 것들인데, 이런 중수소나 삼중수소 같은 경우 자연조건에서 생성이 어렵다. 1억℃ 이상의 조건이 충족돼야만 이런 수소가 생산될 수 있다.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인 연료로 사용하려는 수소를 가지고 이런 수소폭탄에 버금가는 폭발력을 갖는 중수소나 삼중수소를 만들 수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객관적으로 한국산업안전공단과 미국 화학공학회에서 가솔린과 LPG, 도시가스(LNG), 수소에 대한 안전성을 자연발화 온도, 연료 독성, 연소 속도 이런 것들로 평가한 자료가 있는데, 이에 따르면 수소를 1로 했을 때 가솔린은 1.44이며 LPG가 1.22, 도시가스가 1.03이다. 때문에 수소가 가장 안전한 연료로 평가 받고 있다.

 

▲ 전국적인 파이프라인 구축계획이 있는데, 도시가스처럼 개별 가정까지 가는 것인지 거점까지 가는 것인지?

- 도시가스는 1986년도에 첫 도입돼 전국적인 배관망이 설치됐으며, 30년이 지난 현재 가스공사 주배관망이 전국에 4800㎞이며, 전국 도시가스 33개사가 가가호호 공급하는 일반 도시가스망이 4만5000㎞이다. 이는 30년에 걸쳐 구축됐다는 점을 우선 말씀드린다.

현재 부생수소를 생산하는 석유화학 공장부터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수요처 간 약 200㎞에 수소 전용 파이프라인이 구축돼 운영되고 있다. 수소의 주요생산 거점과 수요처를 연결하는 파이프라인이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라고 판단되면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또 LNG 공급라인도 마찬가지로 수소의 수요량이 대폭적으로 늘어나 전국적인 배관망이 필요할 시기가 되면 전국 배관망 구축에 나설 것이다.

 

▲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보급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PEMFC 외 SOFC 등 다른 타입의 연료전지에 대한 인증도 검토되고 있는가?

- 우리나라가 수송·발전용 연료전지의 경우에는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가졌다. 다만 아쉽게도 가정과 상업용 소형 연료전지 분야에서는 아직도 기술력이 선도국에 비해 뒤처지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정부가 자동차와 유사한 과감한 보급 계획을 잡지 못한 것은 이 분야에 대한 좀 더 기술개발이 필요하고, 투자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지금 현재 2022년까지 보급계획을 통해서 2040년까지 2.1GW까지 보급을 목표하고 있는데 기술개발 추이에 따라서 또 효율과 가격 인하 속도에 따라서 보급 속도는 달라질 수 있다. 우리도 빠른 시일 내에 기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보급속도와 보급량은 늘어날 것으로 생각한다.

또 다양한 연료전지 방식이 있는데 당연히 인증·표준에 대한 사전적인 정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고, 업계와 관련해서 그런 논의를 신속하게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 액화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 액화기술은 아직 실용, 실증화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유사한 기술인 천연가스 액화기술을 현재 가스공사에서 실증테스트를 하고 있다. 그래서 동일한 방식과 동일한 기술은 아닐수 있어도 유사한 기술로서 그런 관련 기술 개발에 대해서 정부가 더 투자해야 하고 노력해서 액화기술 개발도 달성 가능한 기술인지를 검토해 기술 로드맵에 넣을 계획이다.

 

▲ 수소충전소 운영비 보조에 대해서 어떻게 정리될 것으로 보고 있나

- 수소충전소 운영비 지원 문제는 현재 관계부처가 협의하고 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설치비 지원은 필요하다는 부분에서 공감대를 이뤘고, 운영비 같은 경우에도 지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고려할 것은 수소충전소를 어떤 방식으로 구축하느냐에 따라 운영비 상황이 달라질 것이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운영비의 지원 규모, 방식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