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문재인 정부가 지난해 8월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으로 수소경제를 3대 전략투자분야로 선정한 데 이어 지난 16일에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까지 발표함에 따라 국내 수소연료전지업계는 환영 일색이다.

오는 2040년까지 수소자동차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 충전소 1200개소, 발전용 연료전지 15GW,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2.1GW 이상으로 확대 공급한다는 등의 중장기 계획을 매우 구체적으로 내놓아 수소경제시대가 조기에 활성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더 높다.

하지만 발전용 연료전지 및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분야의 계획을 면밀히 살펴보면 과연 그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거는 시각도 적지 않다. 국내 기술력 미흡으로 인해 기술개발과 투자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 수소연료전지업계의 지적이다.

정부가 이 같은 목표 이행을 위해 연료전지발전부문의 투자 불확실성 제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연료전지용 LNG요금제 신설을 올해 상반기까지 완료하겠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이다. 그러나 아직도 수소연료전지업계에서는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 및 실행방안까지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수소경제와 관련한 로드맵은 이미 노무현 정부에서도 추진한 바 있으나 셰일가스의 등장으로 인한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크게 떨어지면서 물거품이 됐다. 이번 정부가 내놓은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계획이 결코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바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