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정부가 가스냉방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보완에 적극 나선 것은 만시지탄의 감이 있지만 크게 환영할 정책방향이다.

지난 해 국정감사에서 국회 산자중기위 의원들은 하절기 전력피크 부하를 줄이는 대안으로 가스냉방 필요성에 공감하며 정부가 가스냉난방 지원을 위한 정책구현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에 화답하듯 정부는 올해 2월부터 8월말까지 가스냉방 운영실태 조사와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올해 가스냉방 보급사업은 3월 공고예정인 ‘2019년 가스냉방설비 설치지원사업 집행계획’부터 사실상 시작되는 점을 고려해 종합대책 수립 이전인 2월과 3월 공고시점에 즈음해 현실적인 제도보완에 나설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3월 가스냉방설비 설치지원사업 집행계획에 설치장려금 한도액 상향조정 등 선제적으로 보완정책 조기시행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초기 투자비가 높은 흡수식냉방시스템에 대한 보급확대를 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 기대가 크다.

2월 말 완료 예정인 사전 실태조사를 근거로 설비 가동률을 파악하고 실사용자 현장방문 인터뷰를 통해 취합되는 운영상 문제점 등도 사전 개선하겠다는 정부의지는 더욱 고무적이다.

부디 올 9월 마련되는 가스냉방 종합대책 발표 이전에 선행될 제도보완 방안이 가스냉방 보급을 촉진하는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큰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