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연가스충전업계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천연가스차 보급이 확대돼야 한다고 백재현 의원에게 제안했다. 사진은 가스공사 서울지역본부에 전시된 천연가스 화물차.

민주당 백재현 의원실 방문, 충전업계 애로사항 전달
[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천연가스충전협회(회장 강정구)와 선진그룹(회장 신재호), 경기·대원(대표 허상준) 등 기업 대표 10명은 지난 22일 국회 산자중기위 백재현 의원실을 방문, 자동차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천연가스충전소 확충 방안 및 업계 애로사항을 전달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천연가스충전협회 강정구 회장은 “우리나라 자동차 미세먼지 90% 이상이 경유차에서 발생되고 대형 경유차 발생 미세먼지가 소형차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정부는 경유시내버스 3만대를 천연가스버스로 교체했고, 앞으로 교체해야 할 5톤 이상 화물차는 26만대, 경유버스는 6만대에 달한다”며, “이들 32만대의 대형 경유자동차를 당장 천연가스자동차로 교체하는 것이 자동차 미세먼지를 줄이는 유일한 대안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전은 전기차 보급을 위해 전기차 전기요금을 산업용 전기요금의 50% 수준으로 공급하고 있다며 수송용 천연가스 도매요금도 자동차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공급가격도 내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선진그룹 신재호 회장은 자동차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수소차 보급은 되돌릴 수 없는 대세이나 문제는 어떻게 하면 가장 경제적인 수소를 얻을 수 있는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 기술로서는 천연가스를 개질해서 수소를 생산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고속도로 휴게소에 천연가스, 수소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융복합 충전시설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선진화물 박홍재 부회장은 “자동차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가스공사와 함께 LNG 화물자동차 시범사업을 3개월째 진행하고 있다”며, “경유대비 연료비절감 효율이 40% 이상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천연가스(LCNG)충전소 설치비용과 경유화물차를 LNG 화물차로 개조하는 비용을 정부가 지원하고, LNG 화물충전소 보급도 서둘러야 한다며 이런 대책들이 어려운 화물운송업계 연료비용을 실질적으로 줄이고 대형 화물자동차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경기, 대원여객 이상우 상무는 국제 유가는 내려가는데, 수송용 천연가스 도매가격은 내려가지 않는다고 밝히고 영업용, 발전용, 가정용 천연가스 가격은 변동이 없는데, 수송용 천연가스 도매요금은 오히려 인상이 됐다며 가스공사 수송용 도매요금 산정이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천, 대명 CNG 김윤문 대표는 정부가 유가보조금을 지원하면서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카드사용을 의무화하여 어려운 천연가스충전업계를 더 힘들게 하고 있다고 밝히고 유통과정에서 가스도매사업으로 막대한 이익을 내는 가스공사는 소규모 천연가스충전사업자에게 도움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가스인협회 이창수 회장은 “전 세계 천연가스차 보급통계는 2,300만대이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2030년까지 천연가스차 250만대, 일본은 110만대, 중국은 500만대, 유럽은 전체차량의 20%이상을 천연가스차로 보급할 계획으로 세계적으로 천연가스(CNG, LNG)차량 보급이 자동차 미세먼지를 줄이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밝혔다.

한국가스안전동우회 김태동 회장은 “도시가스사업법은 가스도매사업자, 도시 가스충전사업자 업무영역을 합리적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도시가스사업법으로 조정된 영역에서 상호 협력하면서 도시가스사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도록 법률로 규정하고 있다”며 상호영역을 존중하면서 도매사업자와 충전사업자가 함께 상생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자동차의 미세먼지를 줄여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충전업계의 애로사항에 대해 백재현 의원은 “업계 여러분의 의견을 잘 들었다. 필요하다면 정부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여 자동차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