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개 가스단체들이 모여 있는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전경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가스단체들이 사무실 이전을 두고 또 다시 가스안전공사와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측은 본사를 충북 진천으로 이전한 후 서울지역본부의 활용도를 높이려는 계획을 갖고 있는 반면 이곳에 입주한 가스단체들은 계속 머무르기를 원하면서 계약기간이 끝나는 연말이 되면 해마다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다.

올해 역시 이 같은 현상이 되풀이 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는 지난해 말 청사 내진성능평가 결과 C등급을 받아 건물전체를 보강공사 해야 한다며 입주 단체들에게 사무실 재계약이 어려움을 알렸다. 이와 함께 천장의 석면소재를 교체해야 하고 동탄에서 삼성역으로 이어지는 GTX의 환기구가 서울지역본부 주차장 부근으로 결정되면서 공사차량 진입에 따른 혼잡 등을 이유로 입주 단체들에게 자리를 비워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는 1979년 준공해 오래된 만큼 낙후된 시설을 보강하고자 지난 2016년 말 대대적으로 리모델링을 시작, 이듬해 완료한 바 있다. 이 같은 실정에서 공사를 이유로 입주해 있는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서울시가스판매업협동조합, 한국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 한국산업특수가스협회, 한국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가스기술사회 등 주요 가스단체에게 사무실 이전을 통보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당장 새로운 사무실을 구하기 어려운 가스단체들은 서울지역본부에 공동으로 의견서를 제출하고 공사기간 동안 한 곳에 모여 통합 사무실을 사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등 가급적 서울지역본부에 더 머무르기를 희망하고 있다.

해마다 사무실 이전 문제가 되풀이 되자 한국LPG산업협회는 지난 2018년 사옥을 마련해 이전한 바 있다. 따라서 가스안전공사와 주요 가스단체 간 상생차원에서 사무실을 계속 사용하게 될지 아니면 LPG산업협회처럼 사무실을 이전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게 됐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