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박정 의원 주최 세미나에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김효선 에너지분과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가스신문=유재준 기자] 12일 국회 박정 의원 주최 세미나

국정과제인 저탄소경제로의 에너지전환과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가스산업의 역할 확대를 위해서는 수소경제, 탄소경제, 해양경제의 파트너 십을 통한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2일 국회 산자중기위 박정 의원 주최 및 한국환경경제학회, 한국탄소금융협회 주관으로 국회 의원회관 제5간담회에서 열린 ‘국정과제, 가스경제가 답이다’에서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김효선 에너지분과장은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김효선 에너지분과장은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완성할 가스경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3R(에너지전환정책, 글로벌가스시장, 탄소리스크) 관리방안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에 빅바이어 JERA 등의 새로운 글로벌 가스 플레이어가 등장하는 추세를 고려해 글로벌 가스마켓에 대한 새로운 전략 수정이 필요하며 가스와 해운의 협력채널을 통한 윈 윈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의 에너지전환정책 변화에 따른 인프라 투자 및 협력모델을 개발해야 하고 북방 혁신플랫폼 활용 등으로 지자체 스타트업 지원 및 동반혁신을 촉진하고 안전-환경-보건분야 가스기술 로드맵을 마련해 혁신성장을 촉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에너지분과장은 “글로벌 LNG시장은 2017년 대비해 2035년 3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공급여력으로 중장기 신규시장을 자극함에 따라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이집트 등에 대한 국내 가스 유관산업의 동반 진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향후 석탄과의 상대가격 차이가 관건이며 아태지역 벙커링 수요는 인프라와 규제강도에 좌우될 것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또 “지정학적 요인으로 글로벌 에너지시장에 대한 패권싸움이 더욱 격렬해 질 것”으로 전망하고, “북한 등 신규수요시장에 대한 관심과 국내 가스유관산업의 상류-중류-하류 다각적인 해외진출 및 이를 지원할 금융솔루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날 유상희 탄소금융협회장은 "우리 정부가 직면한 신기후체제와 지속가능한 에너지 상생경제를 위해 천연가스산업의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 특별고문인 박정 의원은 “제2차 북미대화를 앞두고 남북협력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면서 보다 적극적인 북방외교와 가스협력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하고 에너지기술평가원의 김현태 자원PD와 클락슨 최재성 한국대표는 각각 에너지 기술과 금융의 이노베이션에 대한 민관협력을 촉구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정과제인 저탄소경제로의 에너지전환과 미세먼지해결을 위한 가스산업의 역할을 통해 에너지안보와 기후안보의 사회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가스와 가스유관산업 간의 상생경제 비즈니스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기업, 학계 및 관련부처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특히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에너지정책의 접목을 꾀함으로써 북극항로를 둘러싼 기술혁신과 신경제지도 마련에 따른 투자잠재력과 일자리 창출 기회를 타진했다.

세미나 주제 발표에 앞서 박정 의원은 축사를 통해 “지난 35년간 성장해 온 가스산업에 성과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향후 정책개발에 있어 정부부처, 국회, 전문가 간 긴밀한 협력을 펼치자”고 독려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