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수소선박 기술정책 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8일, 수소선박 기술·정책토론회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국내 수소연료선박 기술·개발에 향후 선박과 연료수급에 대한 기술·가격경제성 확보가 급선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수소운반선 및 수소연료추진선 개발 과정에서 추출수소에 따른 CO₂ 처리 기술과 액화수소 저장을 위한 극저온 설계 및 제작기술에 대한 기술개발도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과 부산광역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18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최인호·이언주 의원,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남기일 상무, 대우조선해양 선박해양연구소 강중규 상무,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연구위원 등 수소 및 해양조선 산·학·연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선박 기술·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인호 의원은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함에 따라 활용 측면에서 수소전기차·버스를 비롯한 수소선박 및 수소열차 등으로도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며 “오늘 토론회가 조선해양산업의 수소경제 시대 도약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수소경제시대의 조선해양산업 역할과 기술 전망(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국제 사회의 해양환경 규제 강화 대응 전략(하태범 한국선급 전무) △수소경제 현황과 전망(양태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을 주제로 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 윤성혁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과장은 “국내의 수소선박 관련 기술은 현재 기술개발 단계이나, 조선해양분야 미래핵심 기술로서 착실히 개발해 나가야 한다”며 “정부도 미래선박 핵심기술 개발 사업을 통해 향후 미래선박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윤 과장은 현재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의 경우 기술검증을 완료하고 일부 상용화 연구를 진행 중인 만큼,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수소선박 기술개발 수준을 비교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세계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핵심기술에 대한 집중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윤 과장은 국제해사기구(IMO) 등에서 해사산업계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대체에너지로 LNG, LPG, 수소 및 연료전지 등을 대안연료로 꼽은 만큼, 친환경선박의 설계, 운영비용, 안정성, 환경성, 충전인프라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대한 검토도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남기일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상무도 토론자로 나섰다.

남 상무는 “조선업계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수소운반선에 대해서는 현재 에너지 수입을 진행하는 한국, 일본, 유럽 2~3개국 등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반면 수소연료추진선박은 국제 환경규제 등으로 인해 세계 각국에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시장 잠재력이 커 수소연료선박 개발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남 상무는 수소연료추진선에 대한 선박 및 연료의 기술·가격경쟁력이 확보돼야지만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수소연료선박 기술·개발 추진 과정에서 LNG개질에 따른 CO₂ 처리 기술과 액화수소 저장을 위한 극저온에서 견딜 수 있는 저장탱크 개발 등 설계 및 제작기술에 대한 신뢰성 확보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2030년 해외수소 도입이 계획된 상황에서 수소운반선박 개발, 특화 기술개발 계획 등 체계적인 이행계획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해외 수소 도입 정책을 면밀히 분석하는 연구를 통해 국내 적용 여부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지금부터 해외 수소 생산거점, 국내 수소 인수기지 등에 대한 추진 계획들이 마련돼야 정부 로드맵에 따른 해외 수소 도입 계획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며 “수소 운송 프로젝트는 정부의 지원을 밑바탕으로 수소 운송 상 밸류체인별로 특화 기술을 갖춘 기업들의 협의체가 중심으로 수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