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지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았지만 ‘수소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착수한다고 하니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수소전기차 및 이용분야 확대를 위해 수소버스 등 대중교통망과 연계한 수소생산기지 구축과 같은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마련하고, 수소사회 이행과정에 필요한 재원조달방안까지 넣겠다고 하니 수소경제 활성화를 향한 정부의 의지에 강한 속도감까지 느껴진다.

그동안 보급 활성화가 더뎠던 가정·건물용 연료전지에 대한 보급계획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는 생산된 에너지원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등 분산전원으로써 순기능이 크기 때문에 일본 등 선진외국에서 각광 받아 왔다. 우리나라도 지난 2010년 신재생에너지보급사업과 함께 보급, 지난해 말 기준 총 7㎿ 규모로 성장해왔다.

이 가운데 주택용 연료전지의 경우 지난 2010년 그린홈 보급사업을 통해 2020년까지 총 10만가구에 설치하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2017년까지 2666가구에 설치에 불과해 목표달성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계는 지속적인 사업모델 발굴과 기술력 향상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키우고, 정부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센티브제를 도입하는 등 경제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주목을 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뒷받침할 기술·개발 및 철저한 이행방안을 수립해 ‘수소산업 육성 기본계획’에 명확히 담아야 한다는 얘기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