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유관리원 손주석 이사장(오른쪽)과 몽골 크헤를렝 광물석유청장이 환담을 나누고 있다.

[가스신문=이경인 기자]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손주석)이 몽골 광물석유청(청장 크헤를렝 키식자갈)과 지난 20일 석유관리원 본사에서 간담회를 갖고, 몽골의 광물자원기술정보센터 구축 지원을 약속했다.

몽골 광물석유청 크헤를렝 청장은 이날 석유관리원을 직접 방문하여 시험실, 석유수급보고상황실, 비노출검사차량, 이동시험실차량 등 석유관리원 주요 시설과 첨단 장비 등을 둘러보고, 간담회를 가졌다.

크헤를렝 청장은 “그동안의 석유관리원의 지원에 감사하다”며 “국제적인 수준의 한국 석유제품 시험분석 및 품질·유통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광물자원 기술정보센터를 몽골에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석유관리원 손주석 이사장은 “지금까지의 양 기관의 협력 사업은 단기위주의 기반 조성에 초점이 맞춰있었다”면서 “앞으로는 역량강화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한편, 석유관리원은 몽골 광물석유청과 2017년 MOU를 체결하고, 검사·시험전문가 파견을 통한 기술자문, 몽골 석유담당 공무원 초청교육 등 지속적인 교류를 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에는 몽골 현지에서 ‘석유품질관리 기술학교’를 열어 몽골 정부 및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