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요약본. (클릭=확대)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가 세계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국제표준 선점에 나선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기술주도가 가능한 분야를 중심으로 2022년까지 5건, 2030년까지 10건 등 총 15건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해, 수소분야 전체 국제표준의 약 20% 이상을 획득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3일 이 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이하 표준화 로드맵)’을 수립·발표했다. 이번 표준화 로드맵은 지난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기반으로, 국제표준화 동향 및 산업계 표준화 수요 등 대내외 표준화 동향을 고려해 수립됐다.

이날 발표된 표준화 로드맵은 수소·연료전지분야의 국제표준 제안과 KS인증 품목 지정이 핵심이다.

우선 국제표준과 관련해서는 우리나라가 강점을 가진 건설기계 등 연료전지 활용분야를 중심으로 2022년까지 드론·굴삭기용 연료전지 등 5건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한다. 또 2030년까지 재생전력 연계 수전해, 차세대 연료전지 등 10건이 제안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국제표준 제안 계획을 살펴보면 2030년까지 △모빌리티 8건 이상 (드론·선박·건설기계 등) △에너지 4건 이상(트라이젠 연료전지 등) △수소공급 3건 이상(수전해, 유량계측기 등) 이다.

이와 함께 추진되는 KS인증 품목 지정은 우선 수소산업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제표준에 부합한 국가표준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제품개발 지원과 안전성을 확보한 제품의 보급 촉진을 목적으로 수소충전소 부품, 가정·산업용 연료전지 등이 중심으로 마련, 시행된다.

이에 KS인증 품목은 수소충전소 밸브류, 압축기 등 안전부품과 가정용·건물용·지게차용·대용량형 연료전지 제품 등 총 30건을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지정 시행하고, 제품의 상호운용성 실증을 통해 성능과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수소충전소의 계량기부문은 충전기 계량오차 평가기술을 확보하고 법정계량기로 지정, 수소충전 거래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 정부가 3일 발표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2030년까지 15건 이상의 국제표준 제안과 30건 이상의 KS인증 품목 지정이 주요 골자다. (클릭=확대)

국표원은 표준화 로드맵에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3대 분야 9개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수소관련 R&D 수행 시 국제표준과 연계해 국제표준의제안, 등록까지 전주기를 지원한다.

아울러 중소·중견기업과 학·연전문가를 매칭하는 ‘표준 매치업(Match up)’ 사업으로 산업계의 국제표준화 활동 지원 및 표준전문가를 육성하고 시험·인증 기반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수소 국제표준포럼을 올해 6월 개최하고, 내년 수소기술(ISO) 총회를 개최하는 등 국제표준화 강화를 위한 분위기도 조성키로 했다.

국표원은 이번 표준화 로드맵 수립과 이행으로 우리나라가 2030년까지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수소기술 국제표준 경쟁력 4위권의 선도국가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우리 산업계에 국가표준·인증을 활용하게 하면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에 있어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표원 이승우 원장은 “시장형성 초기인 수소산업에서 우리가 강점을 가진 기술들을 국제표준으로 반영해, 세계시장 선점 기회를 갖고 안전성이 보증된 인증 제품과 서비스를 확산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소경제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