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민간주도의 수소충전인프라 건설·운영을 위해 올해 3월 수소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모든 역량이 결집된 총 13개 주주사가 참여한 수소에너지네트워크는 수소사회로의 진입을 앞당기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는 2022년 총 100개소 건설·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첫 단추로 올해 20개소 건설·운영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유종수 대표는 올해 목표로 한 건설·운영 계획의 첫 삽으로 환경부가 올해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사업으로 추진하는 11개소 가운데 10개소를 하이넷이 건설하게 됐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하이넷은 이번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사업에 총 12개소를 제안했고, 그 가운데 10개소가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면서 “정부 계획에 맞춰 연말 준공에 차질이 없도록 각종 인·허가는 물론 토목공사 등에 만전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올해 하반기 추경예산을 통해 수소충전소 민간자본공모사업이 진행될 경우 하이넷도 적극 참여해 민간주도의 초석을 다지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유 대표에 따르면 올해 환경부 민간보조사업으로 하이넷은 경기도(4개소), 서울시(1개소), 인천시(1개소), 부산시(2개소), 전북도(2개소) 등 총 5개 지역에 LPG·CNG·주유소와 연계한 수소 융·복합충전소 총 10개소를 건설한다.

각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도(고양시-LPG 복합, 수원시-CNG 복합, 성남시-LPG 복합, 화성시-단독) △서울시(양천구-CNG 융합) △부산시(동구-주유소 복합, 연제구-CNG 복합) △인천시(인천국제공항-단독) △전북도(익산시-LPG 복합, 전주시-단독) 등이다.

그는 이 같은 성과를 도출한 하이넷은 수소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한 드림팀이라고 자부했다. 설립에 13개사가 참여한 것은 물론 현재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임직원들은 가히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운영부문에 전문가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에 유 대표는 이 같은 회사의 역량을 결집시켜 올해부터 자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란다.

“올해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기술과 운영 매뉴얼 표준화 작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 수소충전소에 대한 운영현황 모니터링과 통제시스템도 갖추고자 합니다. 다만,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에 대해서는 초기 하이넷이 운영·관리하는 수소충전소에 설계한 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수소에너지의 대국민 홍보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13일부터 운영되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하이넷 소개와 더불어 수소충전인프라와 관련한 궁금증을 해소시키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공공기관 및 유관단체와 협력해 수소안전에 관한 동영상 제작, 수소에너지 설명 자료를 게재하는 등 홍보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각종 매스컴과 소셜네트워크도 적극 활용해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국내 수소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올해부터 탄탄한 계획을 수립해 이행을 준비하고 있는 유종수 대표. 그는 현재 환경부가 추진하는 민간보조사업의 규모가 확대되면, 수소충전인프라 확산과 민간의 자생적 비즈니스 환경 조성, 하이넷이 목표하는 100개소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등 1석다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민간기업이 충전소 투자비와 운영비용을 부담하면서 관련 구축과 운영 책임은 민간기업이 맡기는 현행 민간자본보조방식이 매우 바람직한 방식이라는 점에서다.

특히 그는 사업이 확대돼 이 같은 효과를 꾀하기 위해선 민간사업자의 운영보조금 지원과 현재 단일화된 건설보조금 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 구조에서는 수소충전소 건설에 투자되는 약 30억원 내외의 초기투자비용과 연평균 2~3여억원의 운영비용을 민간사업자가 부담하기엔 상당기간 손실발생이 불가피하다는 이유에서다. 또 향후 수소버스 운행을 고려하면 충전소 용량이 500㎏ 이상으로 확대되어야 하는데, 250㎏을 기준으로 단일화된 보조금으로는 민간사업자가 수소충전소 건설·운영에 참여할 비용적 장벽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따라서 유종수 대표는 “민간자본보조 방식의 경우에는 일반 운영사업자를 보호하면서 수소충전소를 확충해 나아가야 하는 만큼 일정기간 동안 연간 1억원 이상의 운영비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수소충전소 설치용량, 수소 공급방식 등에 따라 정부의 설치보조금이 차등적용되는 일본 사례를 참고해, 우리나라 보조금정책의 개편이 검토되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